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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제안 패스트트랙’ 4월부터 신속히 정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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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정부혁신 8대 역점과제’ 확정
개인별 맞춤 정보 서비스 ‘국민비서’ 시작

정부가 국민 제안을 신속하게 정책으로 실현하는 ‘패스트트랙’과 개인별로 필요한 각종 행정정보를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행정안전부는 2일 국무회의에서 ‘국민이 주인인 정부’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참여·협력, 공공서비스, 일하는 방식의 3대 분야 8대 역점과제를 담은 ‘2021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8대 역점과제로는 국민참여 성과의 정책화 향상, 지역사회문제의 공동체 주도적 해결,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지능형 서비스 제공, 디지털 증명 시대로의 본격 전환, 격차 해소의 포용적 서비스 확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구현, 국민체감의 일상적 적극행정 정착,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공직역량 강화 등을 담았다. 행안부는 이에 따라 체감도 높은 국민 제안을 신속하게 정책화하는 ‘국민 제안 패스트트랙’을 4월부터 실시한다. 현재는 국민 제안을 정부가 접수하면 관계부처 의견 조회와 광화문1번가 국민포럼 회의 등 약 3개월간 여러 절차를 거친다.

또 카카오톡·네이버 등을 통해 다양한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받고 서비스 신청, 수수료 납부 등 후속 업무까지 볼 수 있게 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 ‘국민비서’도 이달 도입한다. 이를 통해 24시간 챗봇 상담 등으로 각종 민원 사무도 안내받는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3-0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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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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