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문성이 먼저다”… 동대문의회 ‘Mr 쓴소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정 포커스] 이현주 동대문의회 의장

“지방자치 2.0시대 의회 책임성 더 강화
공부 안 하는 의원들 살아남지 못할 것”

이현주 동대문의회 의장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의원들이 많아져야 합니다.”

15일 서울 동대문구의회 사무실에서 만난 이현주 의장은 ‘지방자치 2.0 시대’에 기초 의원들이 갖춰야할 필수 조건으로 ‘전문성’을 꼽았다. 그는 “지난해 말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이 담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앞으로 지방의회의 역량과 책임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면서 “이런 시대에 공부하지 않는 의원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 8대 후반기 의회를 이끄는 이 의장은 2011년부터 민병두 전 국회의원의 지역위원회에서 활동하다 이듬해 사무국장으로 임명되면서 본격적으로 구민들과 호흡해왔다. 7년째 지방의원 활동을 해온 그는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구 의회의 미래는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의원들에게 있다고 생각해 의원들에게 ‘정책연구모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생과 지역사업에 대해 철저하게 연구하는 의원들이 많아야 구민들에게 꼭 필요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동대문구의회는 18명의 의원들이 참여하는 각종 연구모임들이 활성화돼 있다.

특히 이 의장이 적극 장려해 만든 ‘생활정책 연구단체’ 모임은 소속 의원들이 서울의 쓰레기 처리실태를 분석해 올해 ‘일회용품 배출 억제 및 친환경 사업지원 조례’를 발의 할 계획이다. 이 의장은 “지방자치가 해가 거듭할수록 발전하려면 풍부한 인적자원을 갖춰야 한다”면서 “남은 임기 동안 지방자치 2.0 시대에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원들이 우리 사회와 지방자치 분야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져놓고 싶다”고 힘줘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4-1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