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문병훈 서울시의원, ‘+9.5치매예방운동포럼’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문병훈 시의원(더불어민주당・서초3)이 대표의원인 ‘+9.5치매예방운동연구회’가 개최하는 제7회 9.5치매예방운동포럼 「고령사회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서울시 현황과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 29일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2025년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서울시의 경도 인지장애 인구 현황과 치매 예방 관련 정책들을 점검하고 치매 예방을 위한 종합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해우 서울시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은 서울시가 진행하고 있는 치매 예방 정책들을 살펴보면서 각 자치구의 노인 인구 비율과 같은 개별적 상황, 약물 개입 여부, 대면 여부 등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진용 한양대학교 디지털의료융합과 교수는 고령자들의 접근성을 확대하고 치매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지 재활 플랫폼과 리빙랩 등을 활용하여 개인맞춤형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노성원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경도인지장애 고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치매예방운동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시·공간의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토대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치매예방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기민 한양대학교 교수는 「치매관리법」을 비롯한 치매 관련 현행 법령 및 조례 현황을 살펴보며, 법적 보완점을 제안했다.

서울시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정남숙 과장은 2017년 ‘치매국가책임제’가 실시된 후 그 핵심을 담당한 서울시 치매관리사업의 현황을 설명했다.

김홍진 하이케어넷 대표는 기존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노인층의 낮은 접근성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적극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논의들을 바탕으로 AI와 ICT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들을 활용하고 리빙랩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여 치매 환자와 가족 모두의 물리적·정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