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청렴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다. 공공기관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일반 국민 14만 5000명이 평가한 외부청렴도와 해당 기관 공직자 6만 1000명이 응답한 내부 청렴도를 합산해 청렴도가 높은 순으로 1등급에서 5등급까지 나눴다.
9일 권익위에 따르면 올해 초 내부정보를 이용한 투기 사건이 적발된 LH는 지난해보다 한 단계 떨어져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권익위는 “부동산 업무를 수행하는 지방공사와 지자체 산하 기관은 특히 외부 청렴도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면서 “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들도 조직의 부패위험도가 다른 기관에 비해 대체로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무처리 기준과 절차의 투명성·공개성 항목이 취약했다”고 부연했다.
중앙부처에서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5등급을 받은 경찰청은 안팎의 평가가 엇갈렸다. 내부청렴도는 중간 수준인 3등급이었지만, 일반 국민 평가를 반영한 종합청렴도에서는 최하위로 떨어졌다. 경찰 내부 인식에 비해 일반 국민이 느끼는 경찰의 부패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게 권익위의 분석이다.
17개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충청북도가 종합청렴도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서울·대구·세종시와 강원·경남도가 광역단체에선 가장 낮은 4등급이었다. 중앙행정기관에선 통계청과 법제처·새만금개발청이, 공직유관단체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기술보증기금이 1등급에 올랐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1-12-10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