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치매 돌봄은 관악 공동체가 책임” 가족 숨통 트이게 팔 걷은 준희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가족 자조모임 늘봄 찾은 박준희 구청장

월 1~2회 모여 뜨개질하며 정보 교류
‘안심센터’ 모임 횟수·종류 다양화 약속
朴구청장 “치매 관리 안심하도록 최선”


박준희(오른쪽) 서울 관악구청장이 지난 6일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치매환자 가족 자조모임 회원들이 뜨개질한 옷을 들어 보이고 있다.
관악구 제공

“치매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치매 환자를 개인이 아닌 지역사회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지난 6일 서울 관악구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자조모임인 ‘늘봄’ 회원들은 뜨개질에 몰두해 있었다. 현장을 찾은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늘봄 회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구청이 치매환자 돌봄에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구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마음을 보듬고 정보 교류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막도록 자조모임인 늘봄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월 1~2회 모여 뜨개질을 하면서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이날은 겨울을 맞아 털모자 뜨기가 한창이었다. 회원들은 투명 칸막이가 설치돼 있는 책상에 앉아 능숙하게 뜨개질을 했다. 자조 모임을 이끌고 있는 신모 할머니는 책상 주변을 돌아다니며 회원들에게 뜨개질 방법을 설명했다.

3년째 치매를 앓고 있는 남편을 돌보고 있는 송모 할머니는 “여기 와서 뜨개질하고 있으면 잡생각이 하나도 나질 않고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간다”며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서 두런두런 이야기하다 보면 숨통이 트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회원들에게 건의 사항이 없는지 물었다. 김모 할머니는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횟수를 늘려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에 박 구청장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소수 인원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자조모임을 원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프로그램 횟수뿐 아니라 종류도 다양화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상의해서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관악구는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예방 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에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 인력이 상시 배치돼 치매상담, 치매조기검진, 치매환자 쉼터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치매 치료비 지원과 치매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 치매 노인 실종예방 사업 등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치매에 대해 공감하는 지역 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등을 대상으로 치매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치매 환자가 살아온 지역에서 가능한 오랫동안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매친화적 환경인 ‘치매안심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사회 문제로 대두된 치매는 지역사회 중심의 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질환”이라면서 “지역 주민이 안심하고 치매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12-1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