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民에 의한 民을 위한 자치 특구… 든든 성북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릉2동 주민총회 경청한 이승로 구청장

7~8월 20개 모든 동서 주민총회 
‘현장 구청장’ 별명답게 늘 참석
“자치 분권의 핵심이 열리는 곳 
구 차원서 아낌없이 지원할 것”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이 최근 정릉2동에서 열린 주민총회에 참여해 주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주민들이 손수 우리 동네 의제를 발굴하고 선정하는 주민총회는 그야말로 주민들의 큰 잔치입니다. 여러분이 선정하신 안건 중 다른 동 주민에게도 꼭 필요한 사업은 구정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은 최근 특별한 ‘마을 잔치’에 참여했다. 지난 21일 정릉감리교회에서 열린 ‘정릉2동 주민총회’다. 주민총회는 주민들이 제안한 주민자치사업 의제에 대해 토론한 뒤 주민투표를 통해 실행 방법 등을 정하는 주민 공론장이다. ‘현장 구청장’이라는 별명답게 이 구청장은 동별 주민총회에 참석하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다. 7~8월 성북구 20개 모든 동에서 주민총회가 진행된다.

이날 정릉2동 주민 110여명은 안전하고 즐거운 동네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을 논의하고자 한자리에 모였다. 정릉2동은 주민자치위원 44명이 자치회관운영·역사문화체육·마을안전환경·나눔복지교육 등 4개 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내년에 선보일 주민자치회 사업을 총회 안건으로 부쳐 우선순위를 정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동네 사업은 지역에 설치된 ‘폐건전지 및 폐형광등 수거함 점검 활동 및 홍보 캠페인’이다.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도 공동 1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장애 아동 체육 프로그램 ‘꿈틀꿈틀 놀이 운동’ ▲아동·청소년 역사 문화 놀이 ▲취약 계층 대상 ‘찾아가는 음식 나눔’ ▲꿈나무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등도 내년에 진행된다.

이 구청장은 “정릉2동 주민자치회는 2019년부터 4년째 지역 아동·청소년과 취약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 모범 사례로 꼽힌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대표 기구로서 한층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구 차원에서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성북구는 ‘주민이 행복한 생활자치’를 목표로 성숙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민자치회 임원을 대상으로 한 ‘주민자치아카데미’ 등 주민들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7년 동선동, 종암동 2개 동에서 시작한 주민자치회는 지난해 20개 모든 동에서 운영될 정도로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다.

이 구청장은 “자치분권의 핵심이자 직접민주주의의 장은 주민자치”라며 “내가 사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의 권리를 행사하는 주민총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희선 기자
2022-08-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