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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진 비상활주로 44년 만에 폐쇄… 산업단지나 관광시설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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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진군 죽변 비상활주로 전경. 울진군 제공

경북 울진군 죽변면 군 비상활주로가 건설된 지 44년 만에 폐쇄 절차에 들어간다. 여의도 면적과 맞먹는 활주로 부지에는 국가산업단지, 관광시설 등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4일 죽변면사무소에서 울진군민 7606명이 제기한 비상활주로 폐쇄·이전과 관련한 집단민원에 대한 조정회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주민들은 “원전 인근에 죽변비상활주로가 위치해 주민 안전이 위협을 받으니 활주로를 폐쇄하거나 이전해 달라”라는 민원을 국민권익위에 제기했다.

이 문제는 1978년 비상활주로를 건설할 때부터 불거졌다. 2015년에도 유사한 민원이 국민권익위에 제기돼 이전을 전제로한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지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신한울 원전 건설이 중단되면서 5년간 논의가 중단됐다.

이번 정부들어 재차 제기된 민원에 국민권익위는 수차례의 현장 조사, 지역주민 면담, 관계기관 회의 등을 통해 이날 민원 해결을 위한 조정안을 발표했다.

국방부는 울진비행장을 예비항공작전기지로 지정한 후 비상활주로를 폐쇄하기로 했고, 공군은 평시에 탄약고 내에 탄약을 보관하지 않기로 했다.

울진군은 비상활주로 부지에 대체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조성에 드는 비용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부담한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도 비상활주로 폐쇄와 대체시설 조성에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은 “죽변비상활주로 폐쇄가 결정돼 주민 안전은 물론 안전한 원전 운영과 건설, 국가안보를 위한 군사작전수행도 보장하게 됐다”며 “특히 지난 3월 울진군 산불로 지역경제가 어려운데 비행안전구역 해제라는 선도적 규제 완화로 활주로 주변이 개발돼 지역경제가 살아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진 김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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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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