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통해 경전철 난곡선에 대해 오세훈 시장이 윤석렬 대통령에게 협조 구할 것 촉구
“오세훈 시장이 난곡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에 적극 나서야”
경전철 난곡선이 처음 공식화된 것은 지난 2005년 5월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 때다. 당시 서울시는 신교통수단인 난곡 GRT를 2008년 7월 개통을 목표로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2006년 오 시장이 취임하고 GRT 방법, 효과 등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서울시가 대한교통학회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라 2009년 12월, 사실상 난곡 GRT는 무산됐다.
지난 2010년 3월, 서울시는 지방선거를 3달 앞둔 시점에 난곡선을 지하 경전철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오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사퇴한 2011년 8월부터 약 20개월간 사업이 중단됐고 2013년 7월부터 다시 시작된 사업은 낮은 경제성으로 사업을 추진할 민간사업자를 찾지 못했으며, 2019년 국비·시비로 진행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돼 사실상 최종 관문인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임 의원은 작년 9월 시정질문, 12월 오세훈 시장과의 면담에 이어 이번 5분 자유발언에서도 경전철 난곡선의 필요성과 집권 여당의 책임 있는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이어 “오 시장이 집권 여당의 시장으로서 난곡선을 공약한 대통령과 소관 부서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임 의원은 “윤 대통령과 오 시장이 약속한 경전철 난곡선 사업을 책임 있는 자세로 이행하는지, 서울시민, 50만 관악구민과 함께 끝까지 지켜보고 점검하겠다”라며 서울시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