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남도, 지역 맞춤형 응급의료체계 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송체계와 의료기관 네트워크 구축 등 응급의료시행계획 수립


권역응급의료센터 목포한국병원의 환자이송 모습. 전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2023년 전라남도 응급의료시행계획’을 마련해 지역 중심의 맞춤형 응급의료체계 구축 강화에 나섰다.

먼저 현장과 이송 단계에서는 소방서와 의료기관 등 관련 기관이 참여한 지역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하고 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응급의료 전용헬기(닥터헬기)의 신속한 응급환자 이송과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 신안과 진도, 무안, 완도, 보성 등 5개 군 28개소에 착륙장 시설과 장비 개보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의료기관과 보건기관이나 경찰서, 소방서 등 공공기관이 없는 도서마을 86개소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주민들에게 사용법 등 응급처치 교육도 추진한다.

지역 단위 병원에는 응급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한 응급의료기관 기능 유지에 중점을 두고 36개 응급의료기관에 운영비 57억 원을 지원하고 간호인력 채용이 어려운 취약지 응급의료기관에 간호사 파견사업 등을 중점 지원한다.

전문분야별로는 중증외상환자 응급수술 및 치료를 위한 권역외상센터 인건비 등 지원을 지속하고 다수 사상자 발생에 대비한 교육과 훈련도 강화한다.

재난 대비 자체 교육도 추진해 올해 상반기 보건소와 소방서 직원 70명을 대상으로 지도 강사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보건소장 심화교육, 보건소 자체 재난응급의료 대응 교육과 모의훈련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응급의료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기존 통합의약팀을 응급의료팀으로 개편해 인력을 3명에서 5명으로 보강하고 응급의료 정책개발과 실무지원을 위한 응급의료지원단 신설도 추진한다.

이밖에 분야별 전문가 10명이 참여하는 응급의료협의체를 운영해 지역의 응급환자 부적정 이송 등에 대한 사례 공유로 지역 맞춤형 이송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전남도가 닥터헬기를 전국 최초로 도입해 신속한 이송체계를 갖춘 것처럼 지역 실정에 맞는 지역응급의료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도민 건강과 생명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