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수영 수업당 참여 학생 16.6명으로 과다
실기교육 이수 단 19%, 학생 1명당 예산 고작 3만 7131원
“지금의 생존수영 교육으로는 사고에서 생존 어려워”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비례)이 서울시 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 초등학교 중 자체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는 단 35곳으로 전체 초등학교 대비 5.7%에 그친다. 지난 2015년 생존수영 교육 도입 이후 새로 지어진 수영장은 단 한 곳도 없으며, 일본의 경우 2017년 기준 59.2%의 학교가 자체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2022년 기준 수영장에서 이뤄진 실기 수영 교육의 시간과 질적인 측면을 살펴봐도 현행 생존수영 교육으로 실질적인 수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서울시의 경우 초등학생 중에서 3·4학년만 평균 4번, 8시간가량을 실제 수영장에서 수업하고 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강사당 학생 수로, 평균 16.6명의 초등학생이 동시에 한 명의 강사에게 수업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서울시 교육청이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 학생 1명당 투입된 예산은 고작 3만 7131원에 불과하다.
1955년에 생존수영 교육을 도입한 일본의 경우 초·중등 대상 모든 학교급에서 연간 10시간, 총 60시간의 수영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학년별로 교육내용(1·2학년:물놀이, 3·4학년:뜨기·헤엄치기, 5·6학년:수영 영법)을 달리하고 있다.
이러한 구색갖추기 수업으로는 서울의 초등학생들이 익수사고로부터 생존할 능력을 전혀 갖추지 못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국익사예방연구소 신나리 대표는 “지금의 서울 초등학교의 생존수영 교육은 수영 교육에 ‘생존’이란 단어만 겨우 붙인 상황”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서울시 교육청은 초등학교의 수영장 추가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만 대며, 내실 있는 생존수영 교육을 위한 추가 예산 확보나 강사 수 증원, 교육과정 체계화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전시행정만 반복하고 있다”라며 “서울시 교육청은 실질적인 수영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과 함께 수영 교육 공간 확보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은 “익사는 예방할 수 있는 사고로, 절반 이상의 익사 사고의 원인이 수영 미숙이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생존수영 교육을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