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버스 운전자 구인난’에 고양시 개선안 건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육 시간 단축·숙박시설 지원·경기 북부권 교육센터 건립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는 고양시 등록 마을버스 운행 모습[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마을버스 운전기사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 시간 단축과 숙박시설 지원 방안 등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경기도에 건의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고양시에 등록된 시내·마을버스 1066대가 131개 노선을 정상 운행하려면 운전기사 2411명이 필요한데, 현재 인력은 1472명에 불과하다. 이때문에 운전기사를 구하지 못한 일부 업체는 마을버스를 정상 운행치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상당수 운전기사가 수입이 더 많은 배달업계로 이직하거나, 급여를 더 많이 주는 시내버스 등으로 떠났기 때문이다.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운전기사 정원이 더 늘어난 영향도 있다.

이에 고양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들은 운전기사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학원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시행중이다. 그러나 운전경력 1년 미만인 구직자가 버스 운전기사로 일하려면 고양시에서 왕복 5시간 걸리는 경기 화성시의 교통안전 체험교육센터에서 15일간 교육을 받아야 한다.

시는 이런 현실을 고려해 덕양구 고양동 군부대 이전 부지에 기숙형 교육센터를 건립하고 운전자 양성 조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유관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시는 운전자 양성 교육 기간을 시내버스는 10일,마을버스는 5일로 각각 줄이고 교육센터 숙박시설을 교육생들이 무료로 이용토록 하면 구인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