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희원 서울시의원 “교육 본질 집중하는 교육감과의 대화…학교발전 기여할 요소 충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경원 전 의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회동
교육현안 해결책 대안 제시,교권강화 힘 실어
“교육여건 및 제도 개선에 최선 다할 것”


지난 1일 학교발전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나경원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이희원 의원

서울시의회 이희원 의원(국민의힘·동작4)과 나경원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는 지난 1일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해 조희연 교육감과 최근 발생한 교육 현안을 비롯해 동작구 흑석고 신설 등 지역 내 학교와 관련된 여러 이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 지향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함께했다.

간담회는 교육 현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했던 나 전 대표의 제안으로 성사됐으며, 최근 발생한 서이초 사건과 특수교사 사안을 비롯하여 지역 내 학교 발전을 위한 내용 등 주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 의원은 최근 발생한 이슈들로 인해 고통을 받은 많은 교원의 심정에 깊은 공감의 뜻을 전하며, 서울시교육청과 조 교육감에 교권 강화를 위한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세워줄 것을 촉구했다.

나 전 대표는 뉴욕 학생권리장전을 예로 들며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가 상호 존중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학생 자신도 교원과 급우를 대할 때 예의 바른 태도를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역설했으며 “서울시교육청에 학생과 교원이 함께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은 물론 서로를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조 교육감은 “교원들이 받는 실제적인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권 침해 민원을 완충하는 최소한의 면담 절차 제도화, 소송시 법률 지원 및 소송비용 지원 등을 함께 고려하는 통합시스템을 신속하게 계획 중”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과 나 전 대표는 어느 한 편만 옹호하는 것보다 사회 전체적인 시각에서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가질 것을 교육청에 강조했다. 특히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분야 이해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확대해 장애아들의 특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특수교사의 어려움을 충분히 공감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교원과 학생을 모두 보호하려는 취지이다.

또한 이 의원은 동작구에 신설 예정인 ‘흑석고등학교’의 개교 시기를 목표한 2026년 3월에 맞출 수 있도록 교육청 예산을 적기에 지원해 철저한 대비를 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나 전 대표는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첨단 급식시설을 완비해 미래형 스마트 학교로서의 입지를 다져 흑석고등학교만의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방안을 주문했다.

조 교육감은 이에 ‘완전 자동급식실’을 구상하고 있으며 준공 전 공모를 통해 해당 사업을 추진해볼 것을 제안하는 등 긍정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 1일 학교발전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뒷줄 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나경원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이희원 의원

이 의원은 지역 학교발전을 위한 교육청의 적극적인 노력도 주문했다.

첫째 노후도가 높아 안전 문제가 우려되는 중앙대부속중학교와 같은 학교들의 조속한 개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고 둘째, 학교 신설이나 개축을 하게 되면 반드시 혁신학교가 된다는 오해를 해소하기 위한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요청하는 한편 셋째, 개축이 필요한 학교의 당위성을 학부모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통의 창구를 열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 이 의원은 교육청에서 관리하는 석면 검사에 대해 학부모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감독을 요청했으며, 석면 제거과정에서 필수적인 음압기 설치 시 규정의 준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CCTV 설치, 학부모 및 NGO 단체 감사 강화와 같은 대책 마련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많은 아픔을 가지고 있는 현재 교육 현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교육감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교원과 학생, 학부모가 함께 발전지향적으로 이해하고 조화로운 관계가 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요청드린다”라며 “교육위원으로서 모든 아픔에 통감하고 더 나은 교육여건 개선 및 제도개선, 교육주체의 긍정적인 관계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학교현장 개선과 관련한 과제들은 지역의 여건에 밀접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부모의 생각이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된다고 생각한다. 흑석고등학교 설립과 중대부속중학교의 개축을 바라보는 많은 학부모님의 의견을 수시로 경청하여 특화된 학교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은 물론, 안전문제 해소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