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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동행버스 한달만에 이용객 5000명 돌파…4개 노선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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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김포발 동행버스, 광역버스·골드라인 대체 효과
11월 파주 운정·고양 원흥·양주 옥정·광주 능평 추가


서울동행버스 시승한 오세훈 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맞춤형 광역교통수단인 ‘서울동행버스’를 시승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김병수 김포시장,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과 함께 김포시 풍무홈플러스 정류장에서 ‘서울동행버스’ 02번에 탑승했다. 이 버스는 김포 풍무동과 서울 김포공항역 일대를 오간다. 2023.8.17 연합뉴스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운행 중인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가 한 달 만에 이용객 5000명을 돌파했다고 서울시가 24일 밝혔다.

‘수도권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철학에 따라 신설한 서울동행버스는 대중교통 수단 부족과 장시간 출근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도권 주민을 위한 맞춤형 출근버스다. 지난달 21일 화성시 동탄(서울 01번)과 김포시 풍무동(서울 02번)이 첫 운행을 시작한 이래 5341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 관계자는 “매주 이용객이 크게 증가해 첫날 대비 이용객 수가 2배 이상 늘었다”라며 “서울 01번은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승객 수가 803명으로 제한적이지만 서울 02번은 간선버스여서 누적 승객수가 4538명에 이르는 등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서울 동행 버스 운행 개시
수도권 주민의 서울 출근길을 돕는 서울동행버스 운행이 시작된 21일 오전 경기도 김포 풍무동의 한 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서울동행버스에 탑승하고 있다.2023.8.21 연합뉴스

서울시는 한 달간 동행버스 이용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후속 조치를 실시했다. 운행속도를 50㎞/h로 제한한 일반버스와 달리 서울 02번은 김포대로와 개화동로의 제한속도 70㎞/h를 적용해 신속한 이동을 지원했다. 또 지역주민 의견을 수용해 서울 01번의 정류소 3곳과 서울 02번 정류소 1곳을 추가했다.

서울 01번은 양재역까지 평균 69분, 강남역까지 평균 77분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02번은 풍무동에서 김포공항역까지 평균 3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열차 혼잡도가 높아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해 김포공항역까지 이동하는 시간과 비슷해 대체효과가 충분하다고 시는 평가했다.

서울시는 11월 중 서울동행버스 노선 4개를 추가해 운행할 계획이다. 시는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고자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시행해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신도시, 광주시 능평동 등 4곳을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광역버스 입석 제한이나 대중교통 수단 부재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이용 수요가 많은 지역을 선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시는 앞으로도 경기도와 기초지차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서울동행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오달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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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