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도 콘텐츠 분야 예산을 지난해보다 1683억원 증가한 1조 125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내년 문체부 예산안의 14.5%를 차지하는 규모로 향후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미래 성장동력인 콘텐츠 산업을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문체부 기조에 발맞춰 경기도내 기초단체 중에서도 콘텐츠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는 곳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곳은 경기 하남시다.
이현재 시장은 지난 9월 직접 미국을 찾아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사인 미국 스피어사(전 MSG 스피어사)와 최첨단 공연장인 공 모양의 스피어를 하남시에 유치하기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아울러 양측은 사업의 성공을 위해 실무협의체(Working Group)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3월에는 하남시와 중소기업중앙회가 K-스타월드 조성 및 교산신도시 강소기업 유치 등에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는 물론, 대한민국 한류문화 및 영상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K-스타월드 조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성공적인 K-스타월드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경기 의왕시 역시 음악산업의 허브 역할을 할 기업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의왕시는 의왕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K뮤직 밸리’를 초평·월암동에 있는 왕송호수 주변에 만들 계획이다. 시는 왕송호수 주변 도시 지원 자족용지 가운데 8만 2644㎡(약 2만 5000평)를 활용해 세계 유일의 음악산업단지와 관광 클러스터 K뮤직 밸리를 2030년까지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전체 부지 가운데 약 5만㎡에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유치하고, 음악 관련 기업과 단체 100여개를 입주시킨다는게 의왕시의 생각이다.
시 관계자는 “의왕시는 기업 유치를 먼저 한 뒤 문화산업 발전을 노리는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 지속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