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찾아서 일하는 게 일상… 주민 바람·구정 방향 등 직접 살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세철 서초구의회 의장

공무원 출신 3선 구의원 ‘베테랑’
“9대 의회, 연령층·현안 시각 다양”

오세철 서초구의회 의장이 서울신문과 인터뷰하며 구의회 활동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서초구의회 제공

“공무원 생활을 할 때는 주어진 일만 하면 됐는데, 이제는 일을 찾아서 해야 해요. 주민들의 바람이 뭔지, 어떻게 하면 구정이 바로 가는지를 제가 찾아서 봐야 하니까요.”

오세철 서울 서초구의회 의장의 책상에는 서류가 가득하다. 1978년 공직 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문서를 검토하고 규정을 살펴보던 게 버릇이 돼서다.

1988년부터 서초구 공무원으로 일하기 시작한 그는 3선 구의원이 되면서 현재까지 36년째 지역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공무원 출신이라는 장점을 살려 놓치기 쉬운 일들을 잘 챙기는 게 주특기다.

이날도 그의 책상에는 하수관리 관련 공문과 서류가 한가득 있었다. 오 의장은 “해야 할 일은 넘어오는데, 예산을 같이 받지 못하면 나중에 구의 재정 부담이 커진다”면서 “처음 공문이 넘어오고 나서 일을 정리할 때 꼼꼼하게 해놔야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9대 서초구의회의 자랑을 해달라고 하자 “신구의 조화가 아주 잘 이뤄졌다”면서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돼 여러 가지 시각으로 문제를 본다”고 웃음 지었다. 이어 “여기에 안전 등 지역 문제를 고민하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이전보다 확실하고 더 치열하게 하지만, 합리적으로 논의하고 토론하는 것도 자랑거리”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 의장은 “상임위원회를 제외한 특별위원회 의장은 초선인 젊은 의원들이 맡고 있다”며 “젊은 패기와 열정에 경험까지 더해지면서 구의회가 더 활기차게 돌아가는 것 같다”고 뿌듯해 했다.

46년째 공직 생활을 하고 있는 오 의장은 “더 노력하고 역량을 갖춰 구민들의 생활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도록 하겠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김동현 기자
2023-10-06 3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