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임규호 서울시의원 “서울지하철 대규모 인력감축, 이대로 가다간 안전 대참사...서울시 뒤바뀐 입장 황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교통공사 발표한 2212명 감축안, 대부분 민영화와 안전인력 축소
서울시, 작년엔 안전인력 확보하겠다고 서명까지 했던 것으로 밝혀져
“제2이태원, 신당역 참사 예견된 것 일수도”


임규호 서울시의원

서울교통공사가 직무 민영화와 기술, 정비 등 안전인력 대감축을 예고하고 있어 참사로 이어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교통공사의 주요 감축안을 살펴보면 야간은 무인경비회사에 외주를 주며 관리하고, 기술직은 기존보다 업무량을 집중시켜 인력을 감축한다.

신당역 사고 등으로 2인 1조 운영이 필수적이라는 사회적 요구가 있었던 환승역은 대상관리 역 자체를 축소해 인력을 감축하고, 신조차는 기존보다 검수 횟수를 줄이면서 인력을 감축한다.

황당한 것은 작년엔 서울시가 지하철 안전 인력 확보 충원을 위한 협약에 동의하며 서명까지 했었다는 점이다.

임규호 의원(더불어민주당·중랑2)은 “안전성과 전문성의 입증 절차도 거치지 않고 2000명이나 감축시킨다는 것은 시민들이 이해할 수 없다”라며 “특히, 작년엔 안전인력가 필요하다면서 한목소리를 냈던 서울시와 교통공사가 지금에 와서 정반대의 프로젝트를 일사불란하게 진행하는 것은 정말 황당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임 의원은 “이대로 가다간 제2의 이태원 참사, 신당역 스토킹 사건, 수시로 발생하는 열차 출입문 사고 등의 재난이 예견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한편 서울시와 사측이 외주화하려는 대상 안전업무 383명의 75%인 286명(본선 차량관리소 196명. 기지 구내 운전 업무 90명)은 지하철 안전에 필수적인 업무로 지하철의 종합관제센터, 병원의 응급실과 같이 파업 시에도 업무를 100% 유지하라고 2008년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직권 결정한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임 의원은 ”지하철 안전은 가장 중요한 사회적 원칙인데, 정권 눈치 보느라 대규모 인력을 감축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금은 노조와 싸울 때가 아니라 이들과 함께 지하철 안전관련 재정확보를 위해 기재부에 매달려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