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행복대학’서 활력 찾는 어르신… 100세 시대 교육 앞서가는 노원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회 수료식 찾은 오승록 구청장

노인 교실 보완 학점제 대학 운영
우쿨렐레 음악·생활 영어 등 교육
60세 이상 어르신 30명에 수료증
내년엔 인원·강좌 과목 확대 계획



오승록(가운데) 서울 노원구청장이 지난달 24일 한국성서대에서 열린 ‘노원어르신행복대학’ 수료식에서 수료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노원구 제공

“어르신행복대학에서 강좌를 들은 이후로 건강도, 활기도 찾았어요. 동료 학우도 많이 알게 돼 정말 좋아요.”

지난달 24일 서울 노원구 상계동 한국성서대 갈멜관 305호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노원구가 올해 7월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노원어르신행복대학의 첫 번째 수료식이다. 학사모를 쓴 수료자 30여명을 포함한 가족, 공연단 등 7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어르신행복대학은 그간 지역 곳곳에서 운영된 각종 노인 교실을 보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운영된 기존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하고 중복되는 데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대폭 축소됐다. 이에 구는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성서대와 손잡고 교육에 관한 관심과 열의가 높은 주민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선보이고자 어르신행복대학을 마련했다.

60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다. 일반 대학처럼 학점제로 운영되는 점이 특징이다. 강좌별로 수료 학점이 정해져 있고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해야만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집중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나뉜다. 집중 과정은 우쿨렐레 음악 교실, 방송·영화로 배우는 영어, 영양 관리&베이킹 등 9개 과정을 단기간(5일)에 배우게 된다. 심화 과정에서는 개인정보보호·보이스피싱 예방, 마음 테라피, 생활·여행 영어 등의 프로그램이 회차별 2시간씩 2~4회차로 진행된다.

가족, 지인과 수료식을 찾은 어르신행복대학의 수료생 강경혜(67)씨는 “건강이 안 좋아서 하던 일을 그만둔 이후 무료하고 우울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는데 딸을 통해 노원어르신행복대학을 알게 됐고 수업을 들은 이후 일상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강씨는 “팝송부터 요리, 건강 강좌까지 다양한 수업을 들었다”며 “내년에는 제빵을 배워 수업 시간에 만든 다양한 빵을 손주들에게 가져다주고 싶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구는 올해 시범 운영 결과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인원수와 강좌 과목 등을 확대하고 여가, 취미, 문화 등 수요가 높은 과목은 물론 검정고시 강좌, 역사, 철학 등의 인문 강좌도 열 계획이다. 교육 장소도 대학교뿐만 아니라 동 주민센터, 도서관 등 지역 거점 기관으로 확장한다.

수료식에 참석한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무언가를 배우는 행위야말로 100세 시대를 지혜롭고 현명하게 사는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배움에 대한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12-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