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송파 보호아동에 희망과 온기 나눔… 구청장 할아버지는 일년 내내 산타[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동생활가정 찾은 서강석 구청장

여느 가정집과 다르지 않게 꾸며
학대 등 아픔 있는 아이들 보듬어
관내 6곳, 20대까지 지낼 수 있어
성탄 맞아 서로 건넨 선물에 훈훈
“소외 없는 따뜻한 행정 펼칠 것”


서강석 송파구청장이 지난 19일 오후 지역 아동공동생활가정 ‘예성의 집’을 찾아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송파구 제공

“구청장 할아버지 겨울에 따뜻하게 드시라고 준비했어요.”

탐스러운 눈송이가 날리던 지난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위치한 아동공동생활가정 ‘예성의 집’을 방문하고 나서는 서강석 송파구청장에게 중학교 2학년생 진우(이하 가명)가 수줍어하며 작은 박스를 건넸다. 손수 준비한 현미차였다. “할아버지가 너희들에게 받기만 하는구나. 고맙다.” 서 구청장은 함박웃음을 지으며 진우의 어깨를 두드려 줬다.

이날 서 구청장이 방문한 예성의 집은 학대 등에 따라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디딤돌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 중이다. 이곳에는 초등학생 2명과 중학생 2명, 대학생 2명 등 총 6명이 거주한다. 이진희 시설장과 3명의 보육사가 이들을 돌본다.

구 관계자는 “관내에 총 6곳의 아동공동생활가정이 운영 중이고 19세 이상이라도 본인이 원하는 경우 20대 후반까지 거주할 수 있다”면서 “아이들이 원만히 생활할 수 있도록 주변에 시설 소재 여부를 알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상가주택 4층으로 올라가니 중문 옆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용 도서들이 책장에 빼곡히 꽂혀 있었다. 거실 TV 옆으로는 대형 트리가 꾸며져 있고 트리 밑으로는 선물 상자들이 가득했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일반 가정집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서 구청장은 선물로 준비한 귤과 망고 등 과일을 건네며 “다들 얼마나 똑똑하고 잘생겼는지 보려고 왔다”고 말했다. 이후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학교생활과 방과후 생활 등을 물으며 대화를 나눴다. 초교 3학년생인 준수에게 “9살치고 키가 크네. 운동도 잘하겠다”고 물었고 준수는 “축구를 제일 좋아한다”고 답했다.

이 시설장은 “아이들은 보통 저랑 10년 이상 산다. 저학년 때는 학습 지도도 병행하지만 정서 안정에 주력하고 본인이 원하면 따로 교습학원 등도 보낸다”고 설명했다. 아이들은 이 시설장을 ‘큰이모’라고, 다른 보육사 선생님은 ‘작은이모’라고 부른다.

30분가량 아이들과 대화를 나눈 서 구청장은 “이렇게 씩씩하게 커 줘서 고맙다. 필요한 게 있으면 언제든 할아버지한테 연락해 달라”고 당부하며 시설을 나섰다.

서 구청장은 이날 예성의 집을 방문하기에 앞서 저소득 국가보훈대상자 2가구와 한부모가족복지시설 도담하우스 등도 찾았다. 서 구청장은 “앞으로도 섬세하고 따뜻한 행정을 펼쳐 소외됨 없이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송파구를 만들겠다. 주민들께서도 이번 겨울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2023-12-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