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남 ‘찾아가는 빨래방’ 올해 서비스 더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홀몸 어르신 위해 2015년 첫 도입
빨래 차량 증차… 대상 지역 확대
세탁 시간 치매 교육·건강 상담도


경남도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 운영 모습.
경남도 제공

저소득 홀몸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경남도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가 올해 확대 운영된다.

경남도는 새해 빨래 차량을 6대에서 7대로 1대 증차하고 세탁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경남도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는 2015년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가정에서 직접 하기 어려운 이불 등 대형빨래를 해줘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홀몸 어르신 안부도 확인하려는 취지였다. 애초 경남 중부·남부권 2개 권역을 대상으로 시범 시행했던 서비스는 2017년 6개 권역으로 확대했다.

도는 올해 5월 차량 1대를 늘려 서비스 권역을 7곳(중부·서부·남부·서남부·동부·서북부·북부권)으로 넓힌다. 기존에 수요가 많았던 창원지역 서비스를 강화한다.

세탁물 수거에서 건조까지 약 5시간이 소요되는 서비스 이용 시간 동안 어르신들을 위해 교육·문화·건강지원 활동도 진행한다. 치매안심센터, 건강관리협회, 자원봉사센터 등이 참여해 치매예방 교육,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건강상담, 한방진료 등을 전개한다.

경남도는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 사업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와 경남이 지닌 지역 서비스 자원을 연계해 현장 복지서비스 분야 전국 우수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빨래방 서비스는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운영한다. 도는 주민센터·경로당에서 수요조사·홍보를 하고 나서, 방문 일주일 전 대상 동네를 확정한다. 동네에 세탁기·발전기·오수탱크 등을 갖춘 이동빨래 차량을 설치하고, 세탁물 수거·세탁·건조·전달 등의 서비스를 한다.

2017년 10월부터 지난해까지 참여자는 총 6만 9740명으로, 코로나19 여파가 있었던 2020년 전후를 제외하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창원 이창언 기자
2024-01-1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