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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농업기술원 사이버식물병원, 지난해 75만 명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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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평균 500~600건 상담···주요 병해충 진단 및 치료

경기도농업기술연구원 사이버식물병원 홈페이지

경기도농업기술원(이하 경기농기원)이 운영하는 사이버 식물병원에 지난해 약 75만 명이 방문해, 507건의 온라인 상담과 149건의 오프라인 진단이 이뤄졌다.

경기농기원 사이버식물병원은 피해 사진과 재배 정보를 누리집(https://www.plant119.kr/)에 접속해 올리면, 전문가가 실시간으로 진단해 주는 상담 서비스다. 농업인이 현장에서 병해충이나 생리장해로 피해 본 시료를 가지고 기술원을 방문하게 되는 시간과 경비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 도시민들의 반려식물에 대한 진단의뢰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2009년 개설 이후 최근 5년간 연간 평균 500~600건의 온라인 진단과 150건 이상의 오프라인 진단 건수를 기록했다.

온라인 진단은 피해 사진과 재배 정보가 포함된 의뢰서를 작성해서 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 진단은 우편 진단을 통해 시료와 함께 검사의뢰서를 작성해 경기도농업기술원으로 우편을 보내거나 직접 시료를 들고 농기원을 방문하면 된다.

조창휘 경기도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사이버식물병원 홈페이지 접속 후 진단을 의뢰하기 전에 ‘사이버 자가 진단’과 ‘진단사례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 유사 상담사례를 통해 손쉽게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전문인력을 늘려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사이버식물병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단했던 사례들을 모아 경기도 농작물 병해충 상담 사례집을 발간했다. 사례집은 작물별(과채류, 엽채류 등), 원인별(바이러스, 진균, 해충, 생리장해 등)로 구분해서 총 55개 상담사례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사례집은 사이버식물병원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승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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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