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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시 단위 지자체중 최고 민원서비스는 ‘순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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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행안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전남도 시 단위 중 ‘순천시’ 나등급 유일


노관규 시장이 시장실에서 신규 민원담당 공무원들과 덕담을 나누며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전남 순천시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광역·기초지자체 등 전국 306개 행정기관의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정한다. 순천시는 전라남도 시 단위 중 유일하게 나등급을 받았다.

시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법률·건축·금융·세무 분야 상담을 위해 변호사와 건축사 등이 도움을 주는 전문가 상담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팩스·복사기· 컴퓨터를 무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 인터넷방, 독서카페, 건강측정코너, 민원상담인 운영 등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 8기에 카카오톡 ‘일사천리 순천’을 개설, 시민들이 생활불편 민원을 카카오톡을 통해 제출하면 단순민원은 즉시 처리하고 있다. 복합적인 민원은 5일 이내에 실시간으로 처리 상황을 안내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민원창구 시스템을 활용한 ‘시장에게 바란다, 시민제안’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등 신속한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순천시청 민원실에 설치된 전문가 상담 코너에서 자문 변호사가 법률 상담을 하고 있다.

시는 신규 민원담당 공무원들과 시장실에서 대화하면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등 기관장의 적극적인 민원처리 노력에 높은 점수도 받았다. 지난해 민원 콜센터와 정원박람회 콜센터를 통합 운영하고 정원박람회장 입구에 무인민원발급기 2대를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빠른 일처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이정표가 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 허가민원과 관계자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신속한 민원 처리로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한 각 부서 민원담당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여권 야간 발급 창구 운영, 직원 역량 향상 교육 등을 통해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행정 신뢰도를 더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순천 최종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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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