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이 키우는 직원 ‘마음 편하게’…용산, 가정 친화적 조직 만든다[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희영 구청장, 육아 직원 간담회

휴직·휴가·수당 등 가이드북 제작
결원 생긴 부서에 우선 충원 약속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이 지난 15일 용산구청 10층 키즈존에서 다자녀 및 육아 직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용산구 제공

“제도상 이용 가능한 육아시간이 있지만 동료들에게 미안한 마음에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서울 용산구 다자녀 직원 A씨)

“육아 직원과 비육아 직원 모두 부담 갖지 않는 가정 친화적인 조직문화 확산에 힘쓰겠습니다.”(박희영 용산구청장)

지난 15일 용산구청 10층 키즈존에 박 구청장과 직원 8명이 둘러앉았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구청장님과 육아 직원들의 티키타카’ 간담회에서다. 다자녀 및 육아 직원들로부터 현실적인 고충을 들은 박 구청장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이 나날이 깊어지는 가운데 용산구가 직원 대상 출산 및 육아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출산과 육아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 구성원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하는 공동 과제라는 점에 방점을 뒀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처음으로 ‘용산구 직원 출산·육아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관련 제도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직원이 없도록 한다는 취지다. 출산과 육아가 다른 직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게 아닌 사회적으로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의미도 담았다. 가이드북을 살펴보면 ▲휴직제도 ▲휴가제도 ▲수당지원▲ 복지제도 ▲인사제도 등 각종 출산육아 관련 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돼 있다.

아울러 구는 출산, 육아, 난임으로 인한 휴직이 있어 결원이 발생한 부서에는 직원을 우선 충원한다는 방침이다. 육아휴직 후 복직하는 경우 희망 순위 내 우선 전보(어린이집 인근 배치 등)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부담을 덜어 준다.

이와 함께 구는 육아시간 사용자의 업무 대직자에게 특별휴가 3일을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마련했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동료들의 눈치를 보며 육아시간을 사용해 왔다”며 “비육아 직원까지 고려한 세밀한 방침인 것 같다”고 밝혔다. 구는 이런 제도 시행을 위해 하반기에 관련 조례와 규칙을 개정하고 출산·육아 지원 정책을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박 구청장은 “저출산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일과 생활이 균형을 이루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며 “우리 조직부터 문화를 개선해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4-02-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