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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놓고 오세훈-김동연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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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시스템 구축 등 줄다리기

오세훈 “김동연 선택만 남아” 촉구
경기 “도민들 실효적 혜택 없다”
단체장 당적따라 참여여부 갈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자신감을 얻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동연 경기지사의 선택만 남았다”며 동행을 촉구했지만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가 도민들에게 실효적 혜택이 없다고 판단해 참여하지 않는 시군이 많다”며 맞서고 있다.

22일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도를 겨냥한 오 시장의 발언에 대해 “지난해 말 경기도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참여에 대해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도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한 The-경기패스는 도비 30%를 지원하지만,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는 일부 지자체 시민만을 위해 지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오 시장이 전날 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경기도가 관내 기초지자체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도와주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교통카드 협력이 막힌 가운데 이날 현재 인천과 경기도의 김포, 군포, 과천 3개 시만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다만 영역 확장은 녹록하지 않다. 먼저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용역 비용과 유지관리비 등을 누가 얼마나 부담할 지 가닥이 잡혀야 한다. 이를 위해 운송회사, 경기도, 시군 등이 협의해야 하는데 아직 첫걸음도 떼지 못했다. 경기도가 한 푼도 지원하지 않기에 각 시군이 운송 손실금을 떠안아야 하는 것도 걸림돌이다.

그러다 보니 지자체장의 소속 정당에 따라 참여 여부가 갈리고 있다. 인천시와 김포, 군포, 과천의 단체장은 모두 오 시장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이다.

반면 불참중인 기초단체 단체장들은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들은 기후동행카드 참여에 소극적이거나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 같은 당 소속 김 지사가 기후동행카드에 대응하는 ‘더(The) 경기패스’를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의식해서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할 경우 서울 편입론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도 부담”이라고 귀띔했다.

안승순 기자
2024-02-2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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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