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사내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직원 업무용 챗봇(이하 “챗봇”)을 도입했다.
GH는 주로 외부 고객용으로 쓰고 있는 챗봇 서비스를 직원들이 가장 궁금한 사항인 인사, 복지 분야에 시범 도입하여 단순, 반복적인 문의 사항을 챗봇에 물어봄으로써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인사․복지 분야 서비스를 지원하며, 특히 ‘내 연차 정보’ 등 일부 서비스들은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적용으로 개별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된다.
향후 축적된 데이터를 통하여 사용성과 편리성을 개선하고, 지난해 도입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및 다양한 업무 시스템과도 연계하여 업무시간을 줄이고 디지털 노동력을 확보해 직원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지난해 전세 임대 챗봇, 보상 챗봇 등 고객용 챗봇을 구축한 바 있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