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구 청렴 교육 강화… 투명한 행정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해 권익위 정렴평가 2등급 상승
청렴교육 강화하고 인센티브도 제공


이수희 강동구청장이 지난해 열린 반부패-청렴 교육에서 직원들에게 청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가 청렴한 공직사회 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

강동구는 직원들의 반부패·청렴의식을 향상하기 위해 청렴 교육을 강화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년도보다 한 단계 상승한 2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 역시 종합청렴도 향상을 목표로 한층 강화된 청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구는 먼저 ‘청렴 교육 의무이수제’를 실시해 전 직원이 1년에 2시간 이수하던 청렴 교육을 4시간 받도록 했다. 또 이해하기 어려운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직원들이 알기 쉽도록 설명하고, 교육 이수율 우수부서 포상 등 교육 수료에 따른 인센티브도 제공하여 직원 참여도를 높이기로 했다.

또 하반기에만 한 차례 실시하던 청렴 교육을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한다. 상반기에는 간부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신규자와 승진자를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직급 및 업무 성격 등에 따라 교육을 실시해 청렴 체감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생활 속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격월로 운영하던 ‘강동 청렴의 날’을 월 1회로 확대 운영하고, ‘청렴의 날’에는 부패 및 공익침해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청탁금지법·행동강령 위반과 관련된 언론 보도 내용을 직원들에게 공유한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는 청렴을 행정의 최우선 가치로 두고 투명한 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