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옥재은 서울시의원 “치매환자 생명 위해 배회기 적극 보급 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배회기 보급 통해 치매환자의 배회로 인한 실종 시 24시간 이내 발견할 수 있어야”
“치매환자 가족 지원 조례안 발의해 치매환자 가족 지원 및 치매환자의 안전한 생활 위해 노력할 것”


옥재은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옥재은 의원(국민의힘·중구2)이 치매환자에게 지원되고 있는 배회감지기의 부족한 지원 현실과 치매환자 가족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중앙치매센터에 의하면 지난 2022년 서울시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 수가 약 15만명이며, 30년이 되면 약 24만명, 40년에는 37만여명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이는 전체 65세 이상 인구 대비(40년 예상 노인 인구 약 3백만명) 14%에 달하는 수치로 치매 인구의 증가세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준다.

이미 국가에서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해 치매환자 지원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표하고 있으나, 실제 치매환자 가족이 체감하는 정도는 미미하며,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가장 힘겨워하는 치매환자 배회 행동은 치매환자와 이를 제지하는 가족 간의 갈등 심화 및 실종으로 인한 생명의 위험을 수반하고 있으나,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배회감지기 보급은 상당히 소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의 배회감지기 보급 지원 현황을 보면 2023년 기준 서울시에서 1865대, 보건복지부에서 189대가 보급됐다. 서울의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 수가 15만명을 넘는 것을 고려해 보았을 때 치매 환자의 안전에 대해 무관심해 보인다고 옥 의원은 지적했다.

또한 옥 의원은 “치매환자 가족이 짊어져야 하는 비용과 가족을 기억하지 못하는 환자를 돌보는 고통은 감히 헤아릴 수 없다”라며 치매 환자 가족을 지원하는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위해 현재 ‘서울시 치매환자 가족 지원을 위한 조례안’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하며 “조례안으로 지원 근거를 확고히 배회감지기를 적극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려서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옥 의원은 “대부분의 치매환자가 고령층이다. 지금의 고령층은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을 거쳐 한강의 기적을 이룬 세대로 우리나라를 이만큼 끌어 올려준 너무나 고맙고 고생한 세대”라며 “지금 그분들 중 많은 분이 기억을 잃고 길을 잃고 계신다”고 한국사회의 아픈 부분을 집었다.

그러면서 옥 의원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을 지원하는 것은 곧 치매환자에게 곧바로 연결되는 것으로 우리가 이분들의 고통을 보살피고 위로하고 함께 나눠야 한다”고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지원에 힘을 합쳐줄 것을 호소했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