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국내 최초 영농형 태양광 민관협의회 발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 주도 1조 원 사업, 지역 주민에게 햇빛연금으로 환원


김영록 전남지사가 8일 도청에서 열린 ‘해남 산이 태양광 집적화단지 민관협의회 발족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대형 영농형 태양광의 국내 첫 사례가 될 전남 해남군 산이·마산 영농특화단지의 영농형 태양광 집적화단지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8일 발족했다.

민관협의회는 27개 인접 마을 전체 주민의 사업 추진 동의를 받아 민간 공동위원장, 전남도와 해남군 소속 공무원, 주민대표, 농업회사법인 관계자, 전문가 등 총 29명으로 구성됐다.

민관협의회는 집적화단지 사업 전반을 협의하고 특히 주민 참여 확대와 발전수익을 지역 주민과 농업회사법인에 ‘햇빛연금’으로 최대한 환원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

산이·마산 영농형특화단지 태양광 집적화단지는 투자 규모가 1조원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다.

영산강 Ⅲ-1지구 간척지 내 영농형특화단지 505ha(약 153만평)에 400㎿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를 구축, 해남 기업도시 내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에 재생에너지100(RE100) 전력을 공급한다.

농지를 보전하는 영농형 방식으로 추진해 기존 농업회사법인이 영농을 지속하면서 발전수익을 농업회사법인과 지역 주민이 공유할 수 있어 식량과 에너지를 수확하는 미래 농촌의 새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록 지사는 “산이·마산 영농형 태양광 집적화단지 추진은 지역소멸 위기 극복에 총력 대응하는 전남도 입장에서 든든한 일”이라며 “사업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이뤄내고 지역 전반으로 사업모델을 확산토록 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집적화단지는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고 사업계획 수립과 이행을 총괄하는 제도다.

전남도와 해남군이 연내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집적화단지를 신청하고 2025년 단지 지정과 사업시행자 확정, 각종 인허가 등을 거쳐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해남 류지홍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