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김동연, 여당의 경기북도 설립·서울 편입 ‘정치적 사기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동연 “尹 대통령 잇따른 경기도 방문, 여당 영업사원” 비판

“22대 국회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1호 법안 제출 노력하겠다”

‘The 경기패스’가 경기도에 적합”···서울 기후동행카드 동참 뜻 없어

경기언론인클럽 경기도지사 초청 토론회, 경기도 현안 설명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1일 수원특례시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언론인클럽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경인언론인클럽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여당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과 김포 서울 편입 관련 공약에 대해 “정치적 사기극”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지사는 11일 오후 2시 경기아트센터 2층 컨벤션홀에서 (사)경기언론인클럽 주최로 열린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을 위해 경기도는 100여 차례에 가까운 도민 공청회 의견 수렴, 도의회에서 2차례에 걸쳐 여야가 결의문을 채택했고 여의도에선 국회의원 50명이 모여 토론했다. 그런데 (여당은)어떤 비전과 정책을 가지고 있나? 이 같은 정책을 하기 위해 무슨 준비를 해왔나?”라고 몰아 붙였다. 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중심으로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북도 설립’과 ‘서울 편입’ 병행 추진 공약은 총선을 앞두고 표를 얻기 위한 빌 공(空)자 공약”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22대 국회가 개원되면 제1호 법안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하는 법안이 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대통령과 여당 비대위원장이 20번 가까이 경기도에 왔다. 선거에 가까워서 이렇게 왔다. 그러면서 중요한 자리에 경기도지사는 부르지 않는다. 대통령이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인지, 국민의힘 선거 영업사원 1호인지 모르겠다”라고 비난했다.

경기도에서 벌어진 대표적인 인권침해 사건인 ‘선감학원’ 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김 지사는 “진실과화해위원회 권고에 따라 경기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사과했다. 진화위는 책임은 정부에 있고, 경기도는 행정 지원을 하라고 했는데 정부는 아직도 대답이 없다”며 “경기도는 예산을 편성해 오는 7월부터 유해 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여당에 이어 서울시와도 각을 세웠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교통 공약(기후동행카드)의 경기도 확장에 대해선 “(서울 교통 정책에 참여하라는 오세훈)서울시장의 주장은 합의를 정면으로 깨는 것”이라며 “지난 11월 경기, 인천, 서울 지자체장 합의에서 지자체마다 상황이 달라 각각의 특성에 맞게 교통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버스, 지하철만 있는 서울과 달리 경기도는 신분당선, 광역버스, 마을버스 등 다양하다. 5월부터 시행하는 ‘The 경기패스’가 경기도에 적합하다”며 서울 주도의 교통 패스 정책에 동참할 뜻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김 지사는 또 “중국에 수출하는 경기도 기업이 1만 1천 곳으로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한중 관계 개선이 필요하다. 한미 간 혈맹은 가장 중요한 외교 축이지만 중국과 협력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라는 의견을 내놨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두곤 “수원 군 공항 이전을 전제로 한 사업은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현재 용역 중으로 결과는 8월 중 나온다. 필요성, 타당성, 입지 선정, 배후지 개발 전략까지 도출된다. 공론화 절차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저출생 해결을 위해 양성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과 함께 “경기도가 재작년에 경기 RE100을 선언했다. 기후변화에 대해 도민 여러분과 함께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승순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