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심리지원센터’는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평가, 소집단 및 대집단 교육, 지역사회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모든 센터의 실적이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목표치를 훨씬 웃돌았다. A권역센터의 경우, 지난 23년 사업추진율은 전체적으로 100%를 모두 넘겼으며 특성화 사업은 추진계획(실인원 65명) 대비 실적(실인원 585명) 달성률이 무려 900%를 넘길 정도로 정량 지표를 제출했다. 그러나 2024년 계획 목표 기준치는 100명밖에 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개인 상담 같은 경우도 작년에 추진계획(실인원 330명) 대비 실적(실인원 884명) 달성률이 267%로 높게 나타났지만 올해엔 추진목표가 300명으로 축소되었다. 이는 다른 센터도 모두 같은 양상이다.
집행부는 “상담 서비스를 통해 내담자가 문제해결이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을 성과로 판단한다”라고 밝혔으나 그에 대한 근거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김 의원은 “이는 현재 센터의 관리가 정량적인 측면과 정성적인 측면 모두 원활히 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라며 “지금 운영하는 심리지원센터의 전반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평가지표가 없는 상태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명확한 설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달성했는지 어떻게 모니터링할 것인지에 대한 체계 또한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올 1월에 새로 부임한 김태희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민의 마음을 지원하는 체계를 새롭게 수립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