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강 리버버스, 케이블카 타고 간다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케이블카, 서울시 새로운 교통수단 아이디어 제시
리버버스 선착장 접근성 향상 가능
서울시 “아직 검토단계 아냐”


[그래픽]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위치
뉴스1

서울시가 오는 10월 운항을 준비 중인 ‘한강 리버버스’의 선착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중 하나로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16일 서울시와 업계 등에 따르면 리버버스 선착장과 대중교통을 연결하는 방안으로 케이블카를 활용하는 방안이 아이디어로 나왔다. 교통 혼잡구간이나 이미 마련된 교통인프라가 포화 상태인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관광용이 아닌 통근용 또는 이동수단으로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를 제시한 공주대 교통연구 ‘톰스’에 따르면 이른바 ‘서울 스카이웨이’로 불리는 케이블카를 도입해 접근성이 열악한 리버버스를 도심으로 연결할 수 있는 ‘리버라인’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예컨대 반포한강공원-고속터미널역-법조타운-서초역-예술의전당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대중교통과 케이블카(서울 스카이웨이) 이용시 거리별 이동시간 비교 예상표
공주대학교 교통연구소 제공

톰스는 최근 선진국에서도 케이블카를 관광 목적이 아닌 이동수단으로서 활용하는 사례를 선례로 들었다. 프랑스의 경우 파리 동남쪽 ‘일드프랑스’(파리 근교를 합친 수도권 행정구역)에 ‘C1’이라는 명칭의 케이블카가 공사 중이다. 지난해 9월 착공해 2025년 운행 예정이다. 파리 근교 도시인 크레테이에와 빌뇌브-생-조르주 4.5㎞ 구간을 연결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과 일본 홋카이도 이시카리시 등은 도심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 중이다.

톰스는 케이블카가 설치될 경우 김포 고촌읍에서 강남 고속버스터미널까지 지하철을 이용하면 54분이 걸리지만 리버버스와 케이블카(스카이웨이)를 이용하면 46분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잠실역에서 마포구청까지도 지하철은 55분, 리버버스와 케이블카는 46분이 걸릴 것으로 분석했다. 이선하 공주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는 “케이블카의 경우 철도와 비교해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기존 인프라 철거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도심 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서 검토할 가치가 충분하다”면서 “리버버스의 활용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측면에서도 케이블카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케이블카 활용방안은 아직 아이디어 단계이기 때문에 현실화 여부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현재 리버버스 선착장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선착장 인근 버스노선을 연장하거나 새롭게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상반기 중 노선을 확정해 오는 10월 리버버스 운항 전까지 노선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케이블카와 관련해 아이디어가 제안된 것은 맞지만 아직 검토단계는 아니다”라면서 “버스노선을 조정해 리버버스와 기존 대중교통의 연계성을 최대한 이끌어내 리버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 김동현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