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재명 “경기 분도 시기상조”···김동연 “(지방자치 역행은)민주당 가치 거스르는 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놓고 김동연-이재명 ‘충돌?’

26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벨리 개발구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경기분도는 시기상조’ 발언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민주당의 가치를 거스르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26일 열린 ‘북수원 테크노밸리’ 조성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의 발언을)직접 듣진 못했지만 민주당을 면면하게 지탱시키고 또 유지해 온 여러 철학, 정책의 방향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이라며 김대중 대통령은 지방자치를 단식투쟁까지 하며 얻어냈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균형을 기치로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민주당이 배출한 전임 두 대통령을 거론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기본 가치와 정책의 중요한, 변할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이라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그런 점에서 그와 같은 가치를 면면히 계승할 뿐만 아니라 지사로서 경기북부 발전의 발전과 경기도의 발전,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하는 약속이자 다짐“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 후 나왔던 (이 대표)발언에 대한 해명으로 봐서 이 대표나 민주당도 큰 틀에서 같은 생각과 원칙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민주당이 그와 같은 가치를 계승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추호도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추진 방법과 속도에 있어서 여러 의견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민주당이 그동안 견지해 왔던 지방분권과 자치 또 국토균형발전, 큰 방향에서 이미 당에서 얘기한 것처럼 함께 뜻을 같이하고 있다는 데 대해서는 큰 문제 없이 함께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23일 경기 의정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질문을 받고 “경기도 인구가 14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어 언젠가 분도를 해야 한다”면서도 “경기북부의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안승순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