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더 경기패스’, GTX·광역버스·신분당선 등 30% 환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서역~동탄역 월 40회 이용 때 5만 3천 원 절약

경기도, “경기도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참여 막지 않아”

‘The 경기패스’ 이미지(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오는 30일 개통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에서 ‘The 경기패스’를 사용할 경우 최대 30%를 돌려준다.

경기도 김상수 교통국장은 27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TX-A노선을 이용하는 시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The 경기패스의 GTX-A 환급 할인을 최대 30% 적용한다”고 밝혔다. 환급은 5월 1일 The 경기패스 시행과 함께 적용된다. The 경기패스는 GTX는 물론 시내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신분당선 등의 이용 요금을 환급해주는 경기도의 교통비 지원 정책이다.

GTX-A의 요금은 기본요금 3,200원에 5㎞마다 250원씩 추가되고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요금은 4,450원이다.

The 경기패스를 이용해 수서역∼동탄역을 이동할 때 20∼30대 청년은 30% 할인돼 1,340원을 돌려 받을 수 있어, 월 평균 40회를 이용하면 매달 5만 3천 원을 절약할 수 있다.

일반 시민은 20%, 저소득층은 53% 할인율이 적용된다.

경기도는 시·군의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참여와 상관없이 31개 시군과 함께 The 경기패스 사업이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상수 교통국장은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의 통행 패턴과 현실을 반영한 지역맞춤형 교통비 정책”이라며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K-패스와 연계해 전국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교통비 환급 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에 도내 지자체들이 참여하지 않는 것은 경기도가 협조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장에 대해 김 국장은 “경기도가 시군의 참여를 막았다면 지금까지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도내 시군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시군이 자체적인 교통 패턴을 분석해서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31개 시군 공통으로 혜택이 된다면 도비를 지원하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시군 자체적인 교통 정책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 특성에 맞는 교통정책”이라며 “서울은 교통 인프라가 촘촘하게 갖춰져 있어 정기권 수요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경기도는 서울의 17배 면적일 뿐만 아니라, 시군별로도 교통 수요가 다르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에 맞는 교통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안승순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