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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원이대로 S-BRT 29일부터 전면 포장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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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체 발생 일반차로 포장 5일 이내 마무리
장비·인력 최대 투입하고 품질관리단 현장 상주
현 공정률 83%...이르면 4월 말 전체 준공 예정

경남 창원시 신교통추진단은 원이대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구간 전면 포장공사를 이달 29일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29일 1공구(도계광장~명곡광장)가 먼저 포장공사를 시작하고, 2공구(명곡광장~시청사거리)와 3공구(은아아파트~가음정사거리)는 4월 5일 공사에 들어간다. 공구별 작업 일수는 10~11일 정도 걸릴 전망이다.

경남 창원시 원이대로 S-BRT 공사현장. 연합뉴스

포장공사는 BRT차로 먼저 한다. 일반차로 포장공사 때는 BRT 차로를 임시 개방해 2차로 우회로를 확보한다. 일반차로 포장공사 때는 차량 정체가 불가피하므로, 공사는 5일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는 교통 혼잡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차로 운영체계 변경으로 말미암은 운전자 혼란·안전사고를 줄이고자 포장공사를 주 공정(Critical path)으로 관리해 공사 기간 단축과 품질확보에 주력한다.

장비와 인력을 최대로 투입하고 포장 강도·평탄성 등 품질을 확보하도록 감리단 검측도 병행한다. 품질관리단을 현장에 상주시키고 모범운전자를 상시 배치해 교통안내와 안전관리에도 힘쓴다.

김정호 신교통추진단장은 “이번 포장공사를 통해 쾌적한 도로 환경이 제공되면 원이대로 S-BRT에 대한 시민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공사로 말미암은 불편이 다소 있더라도 마무리 공정인 만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시는 앞서 시의원단 현장점검에서 지적된 일부 부실 공사 구간 보완도 마무리했다.

콘크리트 포장 구간 용접철망 미설치 구간(260m)과 중앙정류장 경계석 콘크리트 채움이 부족했던 정류장(9곳)은 재시공을 마쳤다. 정류장 쉘터와 보행자 방호울타리 고정상태도 보강했다. 또 지난주까지 포트홀과 연약지반 191곳 포장 복구도 완료했다.

현재 원이대로 S-BRT 공정률은 83%다. 포장공사가 끝나면 준공검사를 거쳐 개통 절차를 밟는다. 시는 후속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하면 4월 말 준공될 것으로 예상한다.

창원 이창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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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