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K뷰티 100-UP 프로젝트
2027년까지 수출 100억 달러 목표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등 진행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K뷰티’의 성장세를 이어 가기 위한 유망 기업 발굴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아마존·한국콜마·코스맥스·CJ올리브영·신세계면세점과 협업해 K뷰티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는 ‘K뷰티 100-UP 프로젝트’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중기 화장품 수출은 33억 달러로 1년 전보다 30.8% 증가,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특히 대미 수출이 61.5% 증가하면서 미국이 최대 수출 시장으로 떠올랐다.
이번 프로젝트는 2027년까지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K뷰티 슈퍼루키 위드 영 ▲K전략 품목 어워즈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크리에이터 챌린지’는 미국에서 K뷰티를 선도할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10개 기업을 선정해 아마존의 마케팅 전략 교육과 컨설팅,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의 제조 컨설팅, 중기부 수출지원사업 등을 연계 지원한다.
‘슈퍼루키 위드 영’은 올리브영의 인프라를 활용해 수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20곳을 선정해 글로벌 진출 전략 컨설팅, 올리브영 매장 내 별도 입점 등을 하게 된다. ‘어워즈’는 신세계면세점과 공동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15개 K뷰티 중소기업을 선정해 팝업스토어 등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챌린지’와 ‘슈퍼루키’ 프로그램은 전년도 화장품 수출 100만 달러 미만, ‘어워즈’는 수출액 제한 없이 자사 화장품을 보유한 모든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2024-10-02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