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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옥 서울시의원 “서울파트너스하우스 본 취지에 더 적합하게 글로벌 비즈니스 활용도 높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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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원,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운영실적 분석 결과 발표...“오세훈 시장의 제2집무실로 전용”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시설의 54%가 시장 주재 ‘교류협력’ 명목의 회의장으로 사용
5억 6000만원 들여 리모델링한 3층 시장 공관으로 조성하고 회의실 시장 전용화 비판


이민옥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이민옥 의원(더불어민주당·성동3)이 서울파트너스하우스 2023-2024년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시설이 오세훈 시장의 ‘공관정치’ 무대로 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2023-2024년 전체 435건의 시설 사용 중 54%인 235건이 글로벌 비즈니스와 관련이 없는 시정간담회 등의 ‘교류협력’ 명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반면 본래 목적인 투자·수출 관련 비즈니스 지원 용도는 37건(8.5%)에 불과했다.




특히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운영 실적의 절반 이상인 54%를 차지하는 교류협력 분야는, 시정간담회 등의 회의 명목으로 2023-2024년 전체 사용 건수 235건 중 227건(97%)에 오세훈 시장이 참석했으며, 간담회장1의 경우 2024년 전체 사용 건수 148건 중 131건(88.5%)에 시장이 참석해 사실상 시장 전용 회의장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파트너스하우스 3층은 전체(273.23㎡) 공간을 시장 공관으로 사용하면서 5억 6372만 3000원의 예산을 들여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애초 해외 투자자를 위한 게스트하우스로 계획되었던 공간이 시장 거주 공간으로 전용된 것이다.




이 의원은 “시청에 시장실이 있음에도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 대부분의 주요 정책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은 호화로운 공관에서 ‘공관정치’를 하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시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시설이 시장 개인의 전용 공간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파트너스하우스는 ‘민선 8기 핵심과제인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유치·도시외교 등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공간’으로 조성된 시설”이라며 “시장 공관 운영을 전면 재검토하고 본래의 목적에 맞는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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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