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 디지털화 정책 전망을 통해 서울교육의 현황과 미래 과제 논의
“미래지향적, 학생 중심의 디지털 전환위해 노력할 것”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강동2)은 지난 4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OECD 교육 부문 디지털화 정책 전망에 비춘 서울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및 과제에 관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 교육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정책 방향 설정과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교육 관련 전문가와 현장 교사도 함께 참여하여 심도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이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우리 일상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디지털 전환의 혁신에 대한 안정적인 해법을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첫 발제를 맡은 복잡성교육학회 심임섭 회장은 ‘OECD 교육 디지털화 정책 전망’을 통해 세계적인 교육 디지털화 동향을 소개하고 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이 학생의 학습 과정을 개인화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토론자로는 숭실대학교 박준언 영문학 교수, 예일여자고등학교 최창숙 교감, 서울성남중학교 김태연 교사, 인터넷신문 교육앤시민 김진성 기자가 나서 서울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정책 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디지털 기기 보급, 맞춤형 교육을 통한 학습 격차 해서, 디지털 시민성 및 윤리 교육 강화 측면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의원은 “서울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 단순한 기술 도입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마련해야 한다”며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으로서 미래지향적이고 학생 중심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와 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