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도자료] 제4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이 ‘살고 싶은 섬’, 국민이 ‘가고 싶은 섬’을 만들겠습니다
 <섬 발전 추진대책>
?주민주도 소득사업 추진, 의료·택배·교육 편의 증진 등 ‘살고 싶은 섬’ 조성
?여행부담 경감, 체험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등 ‘가고 싶은 섬’ 조성

 <여름철 국민생활 안전대책>
?독거노인·노숙인·결식아동 등 취약계층 보호, 선제적 식품안전 강화 등
?여름철 교통량 증가, 기상 악화 대비 육·해·공 교통안전 강화


□ 이낙연 국무총리는 6월 14일(목)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세종-서울 영상회의)를 주재했습니다.
 ㅇ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섬 발전 추진대책」을 심의·확정하고,  「여름철 국민생활 안전대책」을 점검했습니다.

    * 참석 : 교육부·과기부·행안부·문체부·산업부·복지부·환경부·고용부·국토부·중기부 장관, 기재부·농식품부·해수부 차관, 국조실장, 금융위 부위원장, 방통위 부위원장, 식약처장, 통계청·경찰청장 등
◈ 섬 발전 추진대책 (행정안전부)
□ ‘섬의 날’(8월8일)이 제정되고 섬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큰 변화가 없는 상황으로, 정부는 섬 주민과 국민이 섬을 ‘살고 싶고, 가고 싶은 곳’으로인식할 수 있도록 발전대책을 마련했습니다.
    * 섬 관광객 : ('05) 345만명 → ('10) 536만명 → ('16) 595만명 → ('17) 659만명 (해운조합)
□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섬 주민 주도로 ‘살고 싶은 섬’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민박, 특산물 생산·판매 등 주민소득사업 발굴·운영을 위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판로확대, 시설개선, 특산품 개발 등에 민간부문의 역할(CSR)을 확대하여 섬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 주민대상 교육 강화, 활동가 연계, 시설사용료 경감 등
   - 특히, 주민 불편이 큰 의료·택배·교육 등의 분야에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주민편의 증진 사업*을 추진하여 육지와의 격차를 줄이겠습니다.
    * 원격진료(복지부), 원격교육(교육부), 드론택배(행안부) 등 추진
 ② 국민이 ‘가고 싶은 섬’을 만들어 섬 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관광객 운임지원 △관광상품 할인* 등을 통해 여행경비 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 섬 내 숙박·식당·관광프로그램 통합이용할인, 가족 및 동반 여행객 할인 등
   - 트레킹 코스, 어촌체험마을 등 섬 고유의 생태자원 및 문화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겠습니다.

   - ‘휴가철 가고 싶은 33섬’, ‘섬의 날’ 등을 통해 국민들께 섬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③ 정부의 섬 관련 정책 연계·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섬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거점 섬 중심의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활동가·전문가가 참여하며, 정부는 행·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협력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 부처별로 나뉘어져 있는 섬 관련 주요 사업을 연계하는 도서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중복투자 방지, 연계사업 발굴, 사업간 추진시기 조정 등을 통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 정부는 이번 대책의 종합적·체계적 추진을 위해 (가칭)‘섬발전 연구진흥원’을 설립하고, 지자체와 협조하여 활동가 지원센터를 두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 여름철 국민생활 안전대책 (복지부·식약처·국토부·해수부)
□ 정부는 더운 여름철을 맞이하여 취약계층 보호, 식품안전, 교통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대책’을 점검했습니다.
 (취약계층 보호, 복지부)
□ 이를 통해 주거·건강이 취약한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주민과저소득층 결식우려 아동에 대한 보호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ㅇ (독거노인) 폭염에 대비하여 무더위쉼터(경로당, 주민센터, 마을회관 등 전국 45천개소)를 운영하고,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9,200명)를 통해 취약 독거노인의 안전을 매일 확인토록 했습니다.
   - 또한, 전국 경로당(65천개소)의 냉방비 지원금을 2배 인상(7~8월, 월 5만원 → 10만원)하였습니다.
 ㅇ (노숙인·쪽방주민) 경찰·소방·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노숙인 현장대응반’을 운영(6~9월)하여, 노숙인·쪽방촌 밀집지역에 대한 현장구호활동과 긴급의료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ㅇ (결식우려 아동) 여름방학 시작 전에 결식우려 아동을 집중 발굴하고, 단체급식·일반음식점·도시락배달·급식카드 등 다양한 지원으로 급식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위기가구를 지원하겠습니다.
 (식품안전, 식약처)
□ 기온과 습도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 우려가 있는 식중독·비브리오균 등에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ㅇ 고속도로휴게소·워터파크·해수욕장 등 주변의 식품·조리 판매업체에 대한 전수검사(7월)를 실시하고, 생과일주스·냉면·콩국수 등 비가열식품 조리·판매업소에 대한 집중위생점검(7월)도 실시하겠습니다.
 ㅇ 또한, 수산시장·횟집 등 수산물 유통업소에 대한 점검(6~8월)을 강화하고, 120여개국이 참가하는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8.31~9.15)가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 선수·심판이 이용하는 호텔(25곳), 경기장 식당(1곳) 및 도시락 제조업체(1곳)에식음료 검식관 배치 및 신속검사차량을 운영하여 현장 검식 강화
 (교통안전, 국토·해수부)

□ 여름철 교통량 증가, 기상 악화 등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함에따라 교통안전 상황반 등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ㅇ (도로) 장마철 대비 도로시설 안전점검을 강화(7∼8월)하고, 안전띠 미착용 등 불법운행을 집중 단속(7월~)하겠습니다.
   - 특히,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졸음알리미 경고(317대) △졸음쉼터 임시그늘 조성(73개소) △졸음운전 다발구간 알람순찰 실시(일 4회)하고,2차사고 예방을 위해 ‘소형 불꽃신호기’를 시범운영하기로 했습니다.
 ㅇ (항공·철도) 주요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운항현장에 대한 특별감독*(7.29~8.5)을 실시하고, 휴양지 인근 철도역 등에 이동치안센터(14개역)를 운영하여 철도치안을 강화하겠습니다.
    * 종사자의 근무·휴식시간 준수, 항공기 출발 전 예방정비 등 규정 준수여부 등
□ 하계 휴가철 연안선박 이용 증가에 따라 안전하고 원활한 수송이 될 수 있도록 6월부터 3개월간 철저히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ㅇ 여객선·낚싯배·유도선 등 다중이용선박에 집중점검(6.18~7.13)을 실시하여, 과승・과적과 무리한 운항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고 구명장비・소화설비의 작동상태 유지 등 비상대응태세를 점검하겠습니다.
 ㅇ 또한, 여름철 기상악화에 대비하여 여객선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선박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주말 등 여객 집중시 신속한 증선 등을 통해 이용객의 편의를 제고하겠습니다.
□ 특히 이날 회의에서 이낙연 총리는 ‘여름철 국민생활안전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와의 협력이 긴요하다’고 강조하고
 ㅇ 6.13 지방선거 이후 업무 인수, 인계 과정에서 국민안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중앙과 지방이 긴밀히 협조해 현장을 빈틈없이 챙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