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즐거운 체육수업을 위한 나눔과 소통의 한마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부서]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 변영수 교육연구관(☎ 044-203-6641), 나상우 교육연구사(☎ 044-203-6862)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7. 13.(금)부터 7. 14.(토)까지 2일간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2018 대한민국 체육교사 축전을 개최한다.
   ※ (주최)교육부, (주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체육중앙지원단
 o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학교체육의 과거, 현재, 미래 방향 및 과제”를 주제로 전국 체육교사와 교육전문직 등 500여 명이 모여 학교체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체육 교과연구 및 현장 수업 적용을 통해 발굴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하였다.
 o 주요 프로그램은 △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체육수업 운영 및 평가방법 개선, △여학생 체육?학교스포츠클럽 등 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인성함양을 위한 체육수업 운영, △안전 및 뉴스포츠 수업 활용 등으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o 주제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체육교사가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실시한 체육수업 중심의 발표를 진행한다.
   - 김재우 부산낙동중 교사는 영화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체육수업 개인 활동지와 마인드맵(Mind map)을 학생들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심리·자세·체력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양궁수업 ‘과정중심평가*’를 한 사례를 발표한다.
     *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참여한 전반적인 활동을 토대로 교육적인 변화를 평가하는 것
   - 이선익 경북죽변고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아이디어(idea) 회의를 거쳐 페트병과 도화지 등의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볼링 및 육상, 전통놀이 수업에 필요한 용구(볼링핀, 달리기 배턴, 윷판 등)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활용 가능여부도 역학적으로 검증하여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체육수업 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학교체육 변화와 수업 혁신을 위한 체육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보다 노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o “아울러 체육수업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체육수업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