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육수업을 위한 나눔과 소통의 한마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부서]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 변영수 교육연구관(☎ 044-203-6641), 나상우 교육연구사(☎ 044-203-6862)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7. 13.(금)부터 7. 14.(토)까지 2일간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2018 대한민국 체육교사 축전을 개최한다.
   ※ (주최)교육부, (주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체육중앙지원단
 o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학교체육의 과거, 현재, 미래 방향 및 과제”를 주제로 전국 체육교사와 교육전문직 등 500여 명이 모여 학교체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체육 교과연구 및 현장 수업 적용을 통해 발굴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하였다.
 o 주요 프로그램은 △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체육수업 운영 및 평가방법 개선, △여학생 체육?학교스포츠클럽 등 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인성함양을 위한 체육수업 운영, △안전 및 뉴스포츠 수업 활용 등으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o 주제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체육교사가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실시한 체육수업 중심의 발표를 진행한다.
   - 김재우 부산낙동중 교사는 영화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체육수업 개인 활동지와 마인드맵(Mind map)을 학생들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심리·자세·체력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양궁수업 ‘과정중심평가*’를 한 사례를 발표한다.
     *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참여한 전반적인 활동을 토대로 교육적인 변화를 평가하는 것
   - 이선익 경북죽변고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아이디어(idea) 회의를 거쳐 페트병과 도화지 등의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볼링 및 육상, 전통놀이 수업에 필요한 용구(볼링핀, 달리기 배턴, 윷판 등)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활용 가능여부도 역학적으로 검증하여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체육수업 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학교체육 변화와 수업 혁신을 위한 체육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보다 노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o “아울러 체육수업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체육수업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18-07-13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남북 정상, 백두산 천지 산책은 ‘하늘’이 도왔

마침내 남북 정상이 20일 백두산에 올라섰다.18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은 북…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체육관에도 스마트 전광판…첨단기술 만난 영등포 행정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행정서비스 분야에 사물인터넷 도입·확대

경기 광주시장과 ‘맛있는 소통’

28일 시청 잔디광장서 ‘자연채 행복밥상 문화축제’… 식사·요리경연·공연 등 행사 풍성

강동 고교생 서울 첫 무상교복 입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 민선7기 공약 \'중고교 무상교복지원\' 방안, 구의회 의결

“전통시장 활성화, 동대문 발전 출발점”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한가위 상인들 소통…노후 환경 개선·청년몰 조성 등 ‘착착’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