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도자료] 재외공관장 초청 오찬간담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낙연 국무총리, 재외공관장 초청 오찬 간담회 개최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강화’를 주제로 -



□ 이낙연 국무총리는 12.12(수)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8년도 재외공관장 회의’에 참석한 공관장 전원을 초청해,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강화’를 주제로 한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ㅇ 이날 간담회는 공공외교 강화방안에 관한 재외공관장들의 발표를 듣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세계에 상주하는 재외공관장 181명이 참석했습니다.




□ 이 총리는 한반도의 분단도 대외요인에 따른 것이고, 현재 우리의 삶과 운명도 외부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는 등 우리나라의 대외의존도가 경제 분야 뿐 만 아니라 비경제분야에서도 높다고 강조하면서, 대외관계의 현장에서 일하는 공관장들의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ㅇ 이어, 정상 또는 정상급 외교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올해 대통령 및 국무총리 방문행사를 잘 준비해준 공관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 이 총리는 우리 외교관들이 해외에서 외교활동을 할 때 △주재국의 문화적·정서적 판단기준과 가치관, △국익이라고 하는 본국이 지향하고 추구하는 가치나 국정목표, △인류 보편적인 정의나 예양 또는 국제법이라는 3개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되,




 ㅇ 본국의 기준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의 의미도 그렇게 해석된다고 했습니다.




□ 공관장들은 현지 공공외교 우수사례를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점점 커져가는 만큼, 효과적인 공공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ㅇ 이를 위해서는 공공외교의 통합운영, 공공외교 콘텐츠 다양화, 문화원 설치 확대, 정상외교 활용, 민간 공공외교활동에 대한 정부관여 범위 조정, 인력 및 예산 확충 등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 오늘 국무총리 주최 재외공관장 초청 오찬간담회는 공관장들의 공공외교 경험,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앞으로 현장에서 공공외교를 수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