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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기 현장메신저 위촉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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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위촉되는 금융정책 메신저 105명이 금융현장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합니다
 
소비자단체, 청ㆍ장년층 등 다양한 계층과 연령별 대표성을 보다 강화하여 새롭게 위촉ㆍ구성된 4기 「현장메신저」 출범
 
⇒ 앞으로 현장메신저와 함께 호흡하며 보다 현장 체감형ㆍ소비자 친화적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을 마련ㆍ추진할 예정
 
1. 개 요
 
‘19.2.20(),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4기 현장메신저*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하여,
 
    * 현장메신저는 소비자 입장에서 금융당국과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개선 필요사항 등을 발굴하여 금융당국에 건의(’16년부터 매년 선발)
 
현장메신저 105명 중 대표 7인에 대해 위촉장을 직접 수여하고 3기 메신저의 성과4기 메신저의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
 
< 현장메신저 위촉장 수여식 개요 >
 
▣ 일시/장소 : ’19. 2.20() 11:0011:40 / 정부서울청사 16층 접견실
 
▣ 참석자
 
(금융위) 위원장(주재), 금융소비자국장, 금융소비자정책과장 등
 
(메신저) 소비자단체, 소비자패널, 청년ㆍ대학생, 장년층,
시니어, 법인대표, 금융회사 직원 각1(7)
 
2. 금융위원장 주요 발언내용
 
금융당국과 금융현장을 연결하는 중요한 임무를 자청하여 맡아주신 현장메신저 분들에게 깊은 감사말씀 드림
 
금융산업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산업인 만큼, 소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함
 
금융당국과 금융회사가 정책을 마련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소비자들이 현장에서 실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지 초점을 맞춰야 함
 
이러한 맥락에서 금융위는 소비자대표 등 현장 전문가 분을 모시고 Bottom-up 방식으로 현장밀착형 소비자 정책 마련ㆍ추진
 
금융당국이 직접 현장을 완전히 이해하는데 현실적 제약이 있는 만큼,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현장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메신저분들이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생생히 전해주길 부탁
 
특히, 올해는 현장 의견을 입체적으로 다양하게 수렴하기 위해 계층별ㆍ연령별 대표성을 고려하여 현장메신저를 구성한 만큼, 보다 세밀하고 특화된 맞춤형 제도 개선건의가 많을 것으로 기대
 
금융당국도 메신저들의 열정과 참여에 적극 부응하여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
 
3. 3기 현장메신저 활동 관련 성과
 
’18년중 현장메신저 건의사항은 182이며, 이 중 171건을 회신(93.9% 회신 현재 연말에 접수된 미회신 건에 대해 검토중)
 
총 접수건
(a+b)
 
회신(a)
 
 
 
미회신(b)
현장조치
검토후수용
불수용
182
171
118
33
20
11
 
건의사항상품설명ㆍ안내방식 강화소비자보호 및 접근성 제고, 이용편의성 관련 건의가 ( 87%)
 
건의된 내용 중 상품설명ㆍ안내방식 강화, 이용편의성 제고, 서류 간소화 소비자 체감형 과제를 주로 수용
 
4. 4현장메신저구성 및 향후 운영계획
 
다양한 소비자별로 특화된 니즈를 보다 세밀히 파악하기 위해 현장메신저를 기존 금융권역별 구성에서 특정계층별ㆍ연령별 구성하는 방식으로 개선 현장메신저 구성의 대표성 강화
 
금융상식과 금융거래 경험이 풍부한 자를 우선하여 계층별ㆍ연령별 7개 그룹*15씩 선발(105)
 
    * 소비자단체, 소비자패널, 청년ㆍ대학생, 장년층, 시니어, 법인대표, 금융사 직원(소비자보호담당)
 
4기 현장메신저는 그룹별 분기 1회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아 제도개선이나 정책으로 연계(~’19년말)
 
금년부터는 현장메신저들과 보다 상시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그룹별 밴드 등 온라인 소통창구도 신규개설ㆍ운영할 예정
 
< 현장메신저 변경 운영 >
 
 
기존 : 권역별
 
변경 : 계층별ㆍ연령별
구성
그룹
 
은행/보험/생ㆍ손보/금투

소비자단체/소비자패널
청년ㆍ대학생/장년층/시니어
금융회사직원(소비자담당)/법인대표자
회의
빈도
 
그룹당 분기별 1회 회의
연간 총 20차례 회의
그룹당 분기별 1회 회의
연간 총 28차례 회의 예정
 
 
<참고 > 1. 3기 현장메신저 활동결과 분석
                2. 3기 현장메신저 건의과제 주요 수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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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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