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기강 고삐…음주운전 1차례 적발도 감봉

오늘부터 공무원 징계령 개정안 시행

대구·경북 손잡고 신남방시장 공략

27일 자카르타서 공동사무소 개소

김부겸 정치 생명, 이낙연 총리 손에 달렸다?

‘김해신공항 재검증’ TK 민심 흉흉

OECD 각료이사회 계기 제3차 한-불 외교장관 전략대화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강경화 장관은 OECD 각료이사회 참석 계기 5.24(금) 11:30-14:00 간 파리에서 「장-이브 르 드리앙(Jean-Yves Le Drian)」 프랑스 외교장관과 제3차 한-불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 △범세계적 현안에 대한 협력,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정세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 제1차 전략대화(2016.3월, 서울), 제2차 전략대화(2017.10월, 파리)


□ 강 장관은 먼저 프랑스 정부가 부르키나파소에서 무장단체에 납치되었던 우리 국민을 구출해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구출 과정에서 희생된 두 명의 군인들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였다.
  ㅇ 양 장관은 앞으로도 위기 관리 분야에서 양국간 상호 보완적 협력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으며, 특히 제3국에서 양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2018년 10월 한-불 정상회담 이후 양국간 협력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외교, △국방, △경제,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정상간 논의된 사항들에 대한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 2018.10월 한-불 정상회담 시 양 정상은 △외교 · 국방 등 분야에서 전략적 소통을 활성화하고, △기후변화, 규범에 기반한 무역환경 조성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며, △양국 산업의 호혜적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미래세대간 교류와 협력 증진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


□ 강 장관은 EU측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 관련, 최근 개시된 EU측의 최종조치 재검토 절차에서 자동차용·가전용 철강 등 우리 관심품목의 철강 쿼터 확대 등이 반영되어, 한-EU간 호혜적 무역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프랑스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 강 장관은 기후변화 및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프랑스의 국제사회에서의 지도력을 평가하고, 파리협정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이행을 위해서는 개도국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함을 상기하며, 프랑스와 EU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가입하여 기후변화대응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테러리즘이 세계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으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하고, 양국간 대테러 공조 및 상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양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 관련 평가를 교환하고, 대화를 통한 비핵화의 진전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프랑스는 EU의 일원이자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필요한 협력과 지원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 하였다. 


□ 이번 제3차 한- 불 외교장관 전략대화는 지난 2월 및 3월에 이은 세 번째 양국 장관간의 소통으로, 2018.10월 한-불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지속적 이행 및 양국관계 발전, 범세계적 현안 관련 협력을 강화하는 유익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 뮌헨안보회의 계기(2.15.) 및 2019 유엔평화유지 장관회의 계기(3.28.) 한-불 외교장관회담 개최


붙임 1. 르 드리앙 외교장관 인적사항
       2. 프랑스 약황.  끝.







2019-05-2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고유정 쓰레기봉투 버리며 냄새 맡는 모습 포착

‘제주 전 남편 살해사건’ 피의자 고유정(36·구속)이 제주도에서 종량제봉투를 버리고 자신의 스카프 냄새를 맡는 모습이 범행…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삶의 질 높은 은평구로”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스마트 경남’ 도정 공백 지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취임 1년

“당신 이야기가 도봉을 바꿉니다”

이동진 구청장의 ‘목요 데이트’ 소통

혁신에 영감 준 ‘중랑마실’

[민선 7기 1년] 류경기 중랑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