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비계의 황제 오색나비들의 숨겨진 생활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내 자생 오색나비아과 11종의 알부터 어른벌레까지의 생활사를 책으로 발간 -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나비 중에서도 아름답기로 소문난 오색나비들의 생활사를 기록한 “Life Cycles of Korean Apaturine Butterflies”(한국산 오색나비류 생활사)를 발간하였다.

□ 오색나비아과는 네발나비과(다리가 4개뿐인 나비류)에 속해 있으며, 한국에는 11종이 알려져 있다. 이들 오색나비류는 매우 다양한 색채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고 일부 종들은 곤충애호가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외국에서도 Emperor(황제)라는 단어가 붙을 정도로 그 화려함과 희귀성을 가진 나비류이다.

□ 그러나 이들의 정확한 생활사, 즉 알에서부터 어른벌레까지 자라는 성장 과정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이유는 몇몇 종들은 관찰이 쉽지 않을 뿐 더러 암컷들은 주로 나무 꼭대기에서 활동하고 먹이 식물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채집이나 사육이 어렵기 때문이다.

□ 이에 국립수목원은 3년간의 야외조사와 사육을 통해 생활사 연구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한국산 오색나비류 생활사’를 발간하였다.
   ○ 오색나비류는 전 세계 총 21속 86종이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는 7속 11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이 다채로운 색의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보라색 또는 남색의 금속광택이 보이는 것과 애벌레들의 머리에 사슴뿔 같은 긴 뿔이 한 쌍 있다는 것이다.
   ○ 본 책자는 연구 결과의 일환으로 한국산 오색나비류 11종의 알, 애벌레, 번데기, 어른벌레의 사진자료와 형태적 그리고 생태적 특징을 서술하고 더불어 출현기간, 먹이식물, 서식지 사진 등을 함께 자세히 수록하였다.

□ 책임운영기관 국립수목원 이유미 원장은“다년 간의 노력으로 밝혀진 오색나비류의 생활사 정보들은 현재까지 공백으로 비어있던 부분을 채움과 동시에 오색나비들의 분류와 곤충자원으로써 활용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과 이봉우 연구관(031-540-2310)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