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무늬만 관광미항 되나

해군, 군사보호구역 지정 추진

부산~강릉 동해선 시속 250㎞ 고속철 달린다

포항~동해 178㎞ 구간 전철화 착수

외교부-성신여자대학교 업무협력약정(MOU)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 외교부는 영사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고등 교육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재외국민 보호 및 재외동포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자 6.20.(목) 성신여자대학교와 『영사분야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력약정』을 체결하였다.
  o 이번 약정서에는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양보경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이 각각 서명하였다.


2. 이번 약정에 따라 성신여자대학교는 ‘영사법무’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관련 법령과 실무에 능통한 영사 전문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며, 외교부는 성신여자대학교의 영사업무 연구 및 교육활동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o 또한, 양 기관은 실무와 학계를 연결하는‘영사학회(가칭)’를 구성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고, 이를 통해 상호 정보교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3. 올해 1월 외교부가 동국대학교와 체결한 업무협력약정에 이어 이번 약정 체결은‘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의 2021년 1월 발효를 앞두고 △우리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영사조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영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외 안전에 대한 우리국민의 관심 제고에 기여하는 민관협력 체계를 강화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 : 2019.1.15. 제정 및 공포, 2021.1.16. 발효


4. 연 3,000만 명 해외 여행객 시대를 맞아 전 세계에서 사건․사고 및 해외위난상황이 발생할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재외국민의 안전한 국외 거주·체류 및 방문을 위해 앞으로도 제도 개선 및 민관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 2018년도 우리국민 해외출국자 수는 2,870만명으로 전년 대비 약 8% 증가하였으며, 우리국민 해외 사건사고 수는 20,100여건으로 전년 대비 약 9% 증가하는 등 영사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 중.  끝.


2019-06-23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호남 최고층 짓겠다고 광주시 난타한 호반건설

4년 전 광주시 “교통혼잡” 건축허가 유보 광주방송, 10여일 새 10건 광주시정 비판 결국 건축 승인받아 내년 본격 입주 앞둬 지…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동네 피서지 우장산 워터파크 간다

강서 어린이 물놀이장 무료 개장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성동

정원오 서울성동구청장

소녀상 닦다 눈물흘린 구청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최고의 힐링타운’ 노원 만들 것”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