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과학에 대한 꿈과 재능을 키워 성장과 역량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과]
융합교육팀 담당과장 안웅환(044-203-6177), 담당자 교육연구사 김명진(044-203-6722), 교육연구사 최세희(044-203-7036)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과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가 주관하는 ‘2019년 꿈자람 재능키움 사다리프로젝트 과학진로캠프’가 7월 20일(토), 21일 양일간 대전에 위치한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다.
ㅇ 이번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다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학적 재능과 꿈을 이어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 *「사다리프로젝트」 주요 내용 >
(목적)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지리적, 문화적, 경제적 여건 등을 극복하고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 이공계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
(팀수) 총100팀(중학생 40팀, 고등학생 60팀 / 팀별 250만원 지원)
(팀구성) 사제동행팀(지도교사 1명+학생 3명 내외)
(활동내용) 팀고유활동(탐방·체험, 연구 등), 전문가 멘토링, 과학진로캠프, 과학진로잔치 등
ㅇ 교사와 학생 등 300여명의 참여자들은 학생창업가, 연구원, 이공계 대학생 등과 소통하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고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체험을 가질 예정이다.

□ 이번 캠프는 참여 학생들이 편안하고 열린 분위기에서 동료들과 함께 재미있게 과학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① 「과학 진로 토크 콘서트」시간에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봇개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반도체 개발, 컴퓨터비전)에 종사하는 연구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미래 첨단기술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② 「도전! 과학 진로 퀴즈」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생들과 과학상식, 이공계 진로 정보, 과학 퀴즈 등을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과학 관련 진로정보를 재미있게 접하게 된다.
③ 「해커톤* 프로젝트」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모둠을 이루어 과학관련 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협동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게 된다.
*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일정 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에 대해 창의적·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④ 이밖에 2016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와들* 박지혁 대표이사를 비롯한 여러 이공계 선배들이 강연을 통해 자신들이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들이 기술혁신의 사각지대를 비추고자 창업한 기술기반 사회적 기업으로, 현재 시각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시각장애인용 웹 브라우저 개발 중
□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사다리프로젝트는 과학에 대한 꿈과 재능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과학을 즐기고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평등한 출발선 보장’의 의미를 지닌다.”라며,
ㅇ “앞으로도 교육부는 학생들이 개인이 처한 여건과 어려움에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19년 과학진로캠프 행사 개요
        2. 사다리프로젝트 사업 개요
        3. 2019년 사다리프로젝트 사제동행팀 명단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