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6시 다른 구 등교하는 흑석동 학생들… “고교 세워

‘일반고 사각지대’ 서울 동작구 흑석동, 학교 유치에 역점

행안부 41년 ‘금녀의 벽’ 두 과장이 깼다

서정아 조직기획과장 이어 채수경 자치행정과장까지 첫 여성 임명

대전경찰청은 포토존 인테리어 공사 중

코로나 전국 확산 비상시국에… 정신 못 차린 공직사회

진선미 장관, 서귀포시 공동육아나눔터 현장 방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진선미 장관, 서귀포시 공동육아나눔터 현장 방문
 - 제주형 ‘수눌음 돌봄’ 현장 방문 및 제주도 가정의 달 특별행사 시상식 참석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24일(수) 서귀포시 공동육아나눔터(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동로 소재)에 방문하여, 방학 중 공동육아나눔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들을 만나고, 제주 지역에 특화된 돌봄 프로그램을 참관한다.
 

제주도는 지역 특화 돌봄 모형인 ‘수눌음 돌봄’ 사업 운영을 통해, 자녀 돌봄을 매개로 가족·이웃간 공감과 소통을 통해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 기반의 수눌음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눌음이란>

‘수눌음’ 은 어려운 농사일를 하거나 마을에 힘든 일이 생기면 이웃이 서로 힘을 모아 순번을 정해 돌아가면서 일을 돕는 제주도의 미풍양속을 일컫는 말로, ‘품앗이’와 같은 의미임





지역내 유휴 공간을 활용한 돌봄 나눔 기반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마을회, 자치회 및 비영리단체(법인)가 주체가 되어 29개의 ‘수눌음 육아나눔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귀포시 공동육아나눔터는 2019년 수눌음 육아나눔터로 조성되어, 여성가족부 사업인 ‘공동육아 나눔터’로 운영 중이다.




또한, 공동육아 활동을 하는 부모의 자조 모임*으로 구성된 ‘수눌음 돌봄 공동체’ 62개를 발굴·육성하여, 주말 텃밭·캠핑, 미술·요리 활동 등 일상 돌봄뿐 아니라, 나눔 밥상, 마을 지도 제작 등 지역 활동과 연계한 돌봄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자조 모임(self-help group) : 공통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공통의 목적을 위해 자발적인 비전문적 활동을 함으로써 집단 성원 개개인이 도움을 얻는 모임




공동육아나눔터는 취학 전․후 자녀를 둔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열린 놀이공간이자, 육아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의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2010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1년부터 시행되었다.




<공동육아나눔터란>

이웃간 양육부담을 나누는 품앗이 돌봄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육아정보 및 육아물품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역봉사단 등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사업 (’10년 시범사업을 거쳐 ’11년 23개소 시행)





전국 공동육아나눔터의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이웃 간 가족품앗이 활동 연계․지원을 통해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만족도가 높아 지역 사회의 돌봄 체계를 강화하고, 양육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육아나눔터 이용 현황>

(단위: 개소, 천명)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설 수

60

64

72

84

109

120

160

205

이용인원(연인원)

93

147

165

217

298

513

665

951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은  “아이 하나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자녀 양육을 부모와 그 가족만의 일로 바라보기 보다는, 마을 주민이 함께 양육 친화적인 지역 사회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공동육아 나눔터가 부모들과 이웃들의 보살핌 아래 안전하고 따뜻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진선미 장관은 서귀포시 공동육아나눔터 현장 방문에 앞서, 이중섭 미술관이 개최하는 가정의 달 특별행사인 “가족에게 쓰는 그림편지” 시상식(서귀포 예술의 전당, 제주도 서귀포시 태평로 소재)에 참석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26일까지 접수한 총 757점의 그림편지 중 우수작 100점을 선정해 연령대별*로 6점의 대표작을 선정, 각각 여성가족부장관상(1명),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1명), 서귀포시장상(3명), 제주여성가족연구원장상(1명)을 시상한다.




* 10세 미만, 10대, 20대, 30대, 40대, 50세 이상



2019-07-24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류상’ 남편·후배, 알고 보니 포주와 그 애

지적장애인 성매매범 내몬 사법권력“경찰이 피해자의 억울함을 벗겨 주기는커녕 범죄자를 만드는 데 앞장선 사건입니다.”장수희…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코로나 선별진료소 기능 강화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

보드게임으로 관세법 수업

조은정 관세국경관리연수원장

中企 살리는 금천, 40억 육성자금 융자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경제 살리는 광진, 1471억 조기 집행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