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이번 설엔 화재 경보기·소화기 선물할까요

[관가 블로그] 소방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강조

사계절 내내 ‘배려’가 앉은 광진 버스정류장

한파·혹서 대비 냉·온열의자 시범 운영

이태호 2차관, 제2회 서울 아프리카 대화 참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019.12.5.(목) 오전 외교부와 한ㆍ아프리카재단이 공동 주최한 제2회 「서울 아프리카 대화」개회세션에 참석하여 축사를 실시했다.
  ㅇ 이 차관은 올해를 ‘아프리카의 해’라고 하면서, 최근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가 출범하고, △동부 아프리카 지역의 평화 구축 노력으로 아비 에티오피아 총리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고 소개하며 아프리카의 정치·경제적 통합이 진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ㅇ 또한 한국 정부는 아프리카와 호혜적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며, 그 일환으로 최근 고위급 교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한아프리카 재단이 민관교류 및 청년ㆍ기업 진출 지원 등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ㅇ 이 차관은 특히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 발전 분야에서의 공동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며, 내년 6월 서울 개최 예정인 P4G 정상회의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관심을 촉구하는 한편,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속적 지지를 요청했다. 
     ※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정상회의 : 환경 분야 주요국 정상 및 각료 등을 초청하여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 발전, 파리협정 이행 등 논의 예정


□ 이밖에도 사라 안양 아그보(Sarah Anyang Agbor) 아프리카연합(AU) 인적자원ㆍ과학기술 집행위원(장관급), 이주영 국회부의장, 최연호 한ㆍ아프리카 재단 이사장이 축사 및 기조연설을 시행하였으며, 빅토르 붕구(Victor Boungou) 가봉대사 등 주한 아프리카 국가 대사들도 참석하였다.
 
□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는‘아프리카 통합 노력의 새로운 지평(Africa’s Integration: Legacies and New Horizons)’이라는 주제 하에 12.5.(목)-6.(금)간 국내외 아프리카 전문가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와 갈등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변화하는 경제 지형, △기후변화 대응 매커니즘, △인적자원 육성과 교육혁신, △대아프리카 파트너십 전략 등의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ㅇ 금번 회의는 작년에 이어 2회째 개최되는 아프리카 관련 연례 국제 학술대회로, 아프리카와 한국에 대한 상호 인식 제고 및 상호 교류를 통한 한-아프리카 협력 관계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1. 이태호 2차관 축사 사진
        2.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 프로그램.  끝.

2019-12-0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신격호 빈소 나타난 ‘37살 연하’ 사실혼 서미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이 별세한 19일 빈소가 차려진 서울 아산병원에서는 그룹 관계자들이 모여 조문객을 맞았다. 가…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QR코드만 찍으면 명절 준비 끝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명절엔 전통시장 이용해요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삶의 질 높이는 ‘녹색 인프라’

이성 서울 구로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