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신천지 시설 1144곳 폐쇄

서울 소재 시설 170곳 중 169곳 폐쇄

외국인 가장 많은 안산 다문화특구는 확진자 ‘0’

중국인 5만여명 거주 ‘기피 1순위’ 꼽혀

노원 ‘따뜻한 겨울나기’ 20억 모금… 역대 최고액

참여 기업·단체 작년보다 208곳 늘어

[모두말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 2020. 1. 28. 정부서울청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네 분의 환자가 확인됐습니다. 확산 속도가 워낙 빠르게 진행되어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선제적 조치를 이어나가겠습니다. 어제 정부는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조정했고, 대응수준을 높였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운영해서 질병관리본부가 현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자체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광범위한 대응에 나섭니다. 각 본부를 중심으로 접촉자 밀착관리와 의료기관 지원, 국민들에 대한 설명, 대내외 협력 등을 더 꼼꼼히 챙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우리는 사스와 메르스를 겪으면서, 감염병을 막아낼 수 있는 튼튼한 제도를 구축했습니다.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의심환자를 별도로 진료하는 선별절차를 마련했고, 위험 지역에서 입국한 경우 의료기관에서 그 이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습니다. 국민들께도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곧장 의료기관을 찾지 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 신고해 주실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확산에 대비해 격리병상과 음압병실도 대폭 확대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실수나 부주의로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이 무너지면 국민의 신뢰도 무너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지자체와 의료기관,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우한에 체류하시는 우리 국민들 중 귀국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1월 30일, 31일 양일 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께서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왔습니다.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이분들께서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시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습니다. 한편, 정부는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구호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등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관계부처는 사회적 혼란과 불필요한 공포심을 키우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고, 국민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안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이 하루 두 차례 브리핑하는 등 바로바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01-28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코로나19 검사 거부하던 확진자 여자친구 결국…

코로나19 확진자의 여자친구가 바이러스 검사를 거부하다 결국 협조한 끝에 ‘음성’ 판정을 받았다.전북도는 113번 확진자 A(28…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보드게임으로 관세법 수업

조은정 관세국경관리연수원장

中企 살리는 금천, 40억 육성자금 융자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경제 살리는 광진, 1471억 조기 집행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

이웃과 소통, 봉사도 함께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