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말씀] 코로나19 대응 확대중수본회의(2.21)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수본회의 - 2020. 2. 21. 정부서울청사
 
  코로나19 대응 한 달이 지난 현재, 비상한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누적 환자가 백 명을 넘어섰고, 일부 지역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국민, 의료계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으는 것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상황변화에 맞춰 정부 대응방향의 변화도 필요합니다. 그동안 국내 유입을 차단하는 데 주력해 왔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는 데 보다 중점을 두겠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범국가적 역량을 총체적으로 결집하겠습니다.
  첫째, 정부의 대응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총리가 매주 일요일 주재하는 장관급 회의를 확대하여, 장관·시도지사와 함께 주 3회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겠습니다. 범정부적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자체에 구성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역할을 강화하여 코로나19 극복에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내 공공병원, 민간병원 등 의료자원을 꼼꼼히 점검하고,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자원을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최근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겠습니다. 최대한 빨리 접촉자를 찾아내고, 확진자를 치료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군 의료인력 등 공공인력을 투입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임시 보호시설도 마련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정부와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02-21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평생 독신 ‘붉은공주’에게 바이러스 옮긴 사람

스페인 펠리페 6세 국왕 사촌 누나인 마리아 테레사 부르봉 파르파 공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다가…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통장들 ‘가치 소비’ 의기투합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자율 휴업 다중시설 100만원 지원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4·19혁명 온라인 국민문화제’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마스크 봉제공장 찾은 구청장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