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 동영상 서비스가 압도적(81.2%) 1위 서비스 -
- AI 음성인식 서비스, 20대는 일상의 필수품으로(42%) 자리매김 -
- 5G 상용화 원년, 서비스 확산(6.2%) 가능성 확인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컴퓨터, 모바일) 및 이용률 ▲이용행태(빈도, 시간, 목적) ▲주요 서비스 활용(동영상, 메신저, SNS 등)을 조사한「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이하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9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가별 ICT 발전지수(IDI)’ 측정 지표 등에 활용
o 최근 1인미디어 증가, 동영상 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기술․서비스가 국민의 일상생활 속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환경을 고려해, ’19년 실태조사에서는 동영상,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등 신규 서비스의 이용행태를 처음으로 조사하여 기술 발달에 따른 국민생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실태조사는 전국 25,031가구, 60,254명을 대상으로 2개월간(’19.8~9월) 방문․면접조사를 통해 조사하였고, ▲인터넷 이용환경, ▲이용률, ▲이용행태 등 지표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ㅇ (이용환경)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7%(0.2%p↑)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을 접속하고, 접속 가구는 와이파이(100%), 모바일 인터넷(99.9%) 등 무선방식을 통해 주로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별 인터넷 접속방법 중 5G 사용자는 상용화 원년에 6.2%로 조사되었으며, 단말기 보급 속도가 가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19년 11월 기준 5G 가입자 수는 435만 명(9.4%)으로 ’19년 7월(6.2%) 대비 3.2%p 증가
ㅇ (이용률) 국민 인터넷이용률은 91.8%(0.3%p↑)로 소폭 상승하였고, 여성(0.5%p↑)이 남성(전년 동일)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 ’15년 이후 성별 이용률 격차가 감소하였다. * 격차 : (’15년)6.5%p → (’19년)4.3%p
* 이용률 : 만 3세 이상 인구 중 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
ㅇ (이용행태) 우리나라 국민은 주 평균 17.4시간(0.9시간↑), 하루에 1회 이상(93.9%, 1.4%p↓) 이용하고,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95.4%), 정보수집(94%), 게임‧영화 등 여가활동(94%)등이 주요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 기술․서비스 발전과 함께 이용․활용함으로서 가져온 국민의 일상생활, 경제활동 및 인터넷 이용행태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① 동영상, 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의 서비스로 정착 |
ㅇ 국민의 81.2%가 동영상서비스를 이용(매일 이용자도 73.7%)하고, 세대 중 ▲20대는 93.2%(가장 많이 활용), ▲60대도 60.2%로 이용하는 등 전 연령층이 고루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특히, 동영상을 통한 정보검색(37.7%)이 포털(84.4%) 다음을 차지하는 등 최근의 시대적 트렌드가 결과로 반영되고 있고, 3~9세 아동층은 동영상을 정보검색(58.9%)의 주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②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일부 연령층에서
대중화 단계로 진입 |
ㅇ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이용 초기단계이나 의미있는 이용률(25.2%)결과가 나왔다. 특히, ▲20대(42.3%), ▲30대(38.9%), ▲전문·관리직(53.6%)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하고 있으며,
ㅇ AI 음성인식은 손쉬운 방식(AI스피커, 스마트폰, 관련 앱)으로 일상에 필요한 ▲뉴스/음악 등 청취, ▲날씨·교통정보, ▲일정관리 서비스 등에 주로 활용되는 등 확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③ 개인 경제활동의 핵심 도구로 자리매김 |
ㅇ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4.1%이나, 규모(’18년 9.7만원→’19년 11.4만원)는 매년 증가하여 생활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주로 ▲의류·신발(87.8%) 등 생필품, ▲식료품(주부, 49.7%)의 구매 비율이 높다.
ㅇ 최근 O2O(30.4%) 서비스 이용 확산 속도가 예사롭지 않다. O2O 서비스는 주로 1인가구(33.9%)에서 활발하여, 1인가구의 소비패턴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ㅇ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으로 인터넷뱅킹 이용률(64.9%)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20대(44.7%)를 중심으로 메신저 등과 결합된 간편 송금서비스(32.3%)가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④ 인터넷 이용의 세대별 격차 완화 중 (이용률, 서비스) |
ㅇ 최근 아동(3~9세), 50대 이상의 인터넷이용 증가로 세대간 이용률 격차는 크게 완화되는 대신,
ㅇ 연령층별로 ▲10~20대는 신기술 서비스(동영상, AI)를, ▲30~40대는 경제활동 관련 서비스(인터넷뱅킹‧쇼핑), ▲50대 이상은 메신저 등 의사소통 관련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박윤규 정보통신정책관은 “최근 AI 기반 융합 기술․서비스 확산으로 인공지능, 5G 등 지능정보기술이 국민 생활 속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고, 특히 동영상 서비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지는 등 인터넷을 통한 국민의 생활 모습도 크게 변화해가고 있다.”라고 진단하며,
ㅇ “실태조사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분석하여, 공공 분야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을 높이는 등 국민생활에 실질적 혜택을 주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