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대 음악가’ 정율성 광주 생가에 역사공원·기념관

광주 출생 상하이서 의열단 활동…내년 12월 준공

‘마스크 해수욕’? 불안불안한 개장

새달 6일 태안을 시작으로 속속 개장

문화예술부터 IT까지… ‘청년 일자리’ 팔 걷은 서초

‘음악문화지구’ 특성 살려 창작공간 제공

국립생태원, 동아리활동으로 배우는 생태탐구 도서 발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도전! 생생탐: 가시박 잎의 구멍은 누가 만든 걸까' 발간
▷ 초중고 생태동아리 탐구대회 활동과정을 기록한 자율학습도서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전국 초중고 학생들의 생태동아리 탐구대회 활동과정을 담은 자율학습도서 '도전! 국립생태원 생태동아리 탐구대회: 가시박 잎의 구멍은 누가 만든 걸까'를 3월 30일 발간한다.

이번 도서는 '외래생물과 유전자변형생물체가 우리 생활과 생태계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생태와 환경에 관심 있는 초중고 생태동아리 23개팀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열린 '제6회 국립생태원 생태동아리 탐구대회'의 결과물을 담았다.

국립생태원은 2014년부터 매년 '국립생태원 생태동아리 탐구대회'를 개최하여 국민 눈높이에 맞춘 생태연구 가치의 이해 및 정보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서는 생태탐구 과정과 방법을 알려주는 '탐구 주제 알아보기', 23개 동아리의 탐구활동을 담은 '탐구 활동 보기', 주어진 탐구주제에 대해 독자도 함께 고민하고 풀어보는 '함께 탐구해 보기' 등 3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탐구 주제 알아보기'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외래생물과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현황과 기초지식을 소개한다.

'탐구 활동 보기'는 23개 동아리의 다양한 탐구활동 과정을 생생한 사진과 그림으로 제공하고 실험결과표, 제작물 이미지 등을 독창적인 결과물로 소개한다.

탐구활동을 처음 접하는 독자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생태탐구 방법과 수행과정을 자세히 알려준다.

특히, 탐구활동에 함께 참여한 국립생태원 연구원들이 조언했던 내용을 정리하고 탐구과정 중 알아두면 유용한 학술정보 등을 수록하는 등 탐구활동 자습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번 도서는 생태탐구활동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이 부모나 교사와 함께 생태탐구활동을 할 때 자율학습도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 전국 서점에서 3월 30일부터 유료 판매

국립생태원은 올해 5월부터 '제7회 생태동아리 탐구대회'를 개최하여 그 결과물을 내년에도 도서로 발간할 예정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그간의 탐구활동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고, 과학의 대중화를 견인하고자 도서 제작을 기획했다"라며, "이 책을 읽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생태탐구활동에 관심을 키우고, 미래 생태학자를 꿈꾸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도서 사진과 내지.
        2. 질의/응답.  끝.

2020-03-29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가정이 행복한’ 관악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전통시장에서 착한소비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교육부 공모 평생학습도시 선정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온라인 개학 55개국과 공유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